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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에는 특별한 타이어가 필요한가요?

승용/SUV/밴 타이어를 위한 팁과 조언

전기차 타이어에 관한 모든 정보와 일반적인 차량에 장착되는 타이어와의 차이점, 올바른 타이어가 주행 거리와 에너지 소비량 및 전체적인 주행 경험에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살펴보세요.

전기차 타이어와 일반 타이어가 다른 이유는 무엇인가요?

전기차는 배터리 무게가 추가되므로 추가 하중을 견딜 수 있는 타이어가 필요합니다. 배터리는 전기차의 에너지를 저장하고, 전기 모터는 즉각적인 회전력을 제공하며 차량 내부에 거의 소음을 발생시키지 않습니다. 전기차에 탑승한 다음 액셀러레이터를 밟는 즉시 차량의 100%에 해당하는 힘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즉 화석 연료로 구동되는 차량에 비해 더욱 가파르고 강도 높은 하중 이동이 발생한다는 점을 의미합니다. 이는 타이어의 마모 및 손상에도 영향을 줍니다.

미쉐린은 이 점을 고려하여 타이어 구조 및 소재를 다르게 설계한 전기차 타이어를 선보입니다.

전기차 타이어가 일반 타이어와 다른 두 번째 요소는 바로 소음입니다. 전기차는 조용합니다. 전기차에서는 화석 연료의 엔진 소음이 들리지 않으니 노면에 닿는 타이어의 소리가 더욱 두드러집니다. 따라서 제조업체는 훨씬 조용한 타이어를 제작하여 내부 감각 소음을 낮춥니다.

예시를 살펴보세요. 오케스트라에서 드럼과 플루트가 동시에 연주를 하고 있다면 드럼 소리가 더욱 돋보입니다. 하지만 드럼 연주를 멈추면 플루트 소리가 더욱 선명하게 들립니다. 전기차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소음의 원인이 되는 열 엔진이 사라지면서 타이어와 노면의 소음이 더욱 두드러집니다.

이와 같은 이유로 MICHELIN Pilot Sport EV 전기차 타이어에는 감각 소음을 20% 줄이는 혁신적인 미쉐린 Acoustic 기술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1) 전기차만이 지닌 세 번째 요소는 배터리 효율 및 장기 주행 시 고장의 위험이 있다는 점입니다. 타이어는 롤링 저항으로 인해 배터리 효율에 영향을 주는 전력을 소모합니다.

전기차 타이어 배터리 효율을 개선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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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에 전기차 타이어를 장착하면 최적의 배터리 효율을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타이어는 배터리 효율을 어떻게 개선하나요? 물체를 옮기려면 에너지를 가해야 한다는 사실을 기억하세요. 또한 물체가 땅에 마찰되기 때문에 물체가 받는 에너지와 변위의 형태로 되돌려주는 에너지 사이에는 항상 손실이 발생합니다. 이를 바로 구름 저항이라고 부릅니다.

타이어 제조업체의 목표 중 하나는 이러한 에너지 손실을 제한하여 에너지 효율성을 최적화하고 불필요한 에너지 소비를 줄이는 것입니다. 전기차의 경우 에너지를 최적화하면 차량의 주행 거리를 늘릴 수 있습니다.

타이어를 선택할 때는 타이어 라벨링에서 낮은 구름 저항을 확인하고 한 번의 충전으로 더욱 먼 거리를 주행하며 탁월한 성능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전기차로 인해 타이어에 더 많은 마모와 손상이 발생하나요?

전기차는 일반 차량과 비교했을 때 특별한 엔진과 관련된 동적 하중 전이와 제동 토크 면에서 가장 큰 차이를 보입니다. 이는 제조업체에게는 하나의 도전과도 같습니다. 질량과 토크가 증가하면서 핸들 감각을 높은 수준으로 유지하고, 가속을 위해 우수한 접지력을 확보해야 하고, 주행 거리가 늘어나면서 마모되지 않도록 수명을 확보하려면 측면 강성(코너링 강성)이 높은 타이어가 필요했기 때문입니다.

전기로 구동되는 스포츠 카의 경우 배터리 무게가 중요한 문제입니다. 강력한 전기 모터를 갖추고 있다면 강한 배터리를 탑재해야 하며, 이는 무게에 영향을 줍니다. 전기로 구동되는 스포츠 카의 경우 평균 무게가 400kg에 달하는 배터리가 탑재됩니다.

현재 자동차 제조업체는 두 가지 유형의 전기차를 선모이고 있습니다.

-일반 차량을 전기차에 맞게 새로 제작한 버전
-완전히 새로운 플랫폼

일반 차량을 새로 제작한 경우 내연기관(Internal Combustion Engine, ICE) 대비 타이어 사이즈가 크게 변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ICE에 비해 마모가 더욱 빠르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완전히 새로운 플랫폼을 제작하는 경우 초기부터 질량과 토크 부분을 고려하여 타이어 사이즈를 조정하며, 이는 ICE보다 상당히 크게 제작됩니다. 이 경우 ICE와 비슷한 수준의 마모가 일어납니다.

전기차를 대상으로 다양한 타이어 옵션을 제공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전기차 유형에 따라 적합한 전기차 타이어를 장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타이어는 다양한 운전 요건에 대응할 수 있어야 합니다. 스포츠 카의 운전자라면 빠른 가속, 뛰어난 토크 전달, 정교한 스티어링 휠 조작이 필요합니다. 세단 운전자는 안전하고 편안한 승차감을 추구할 것입니다.

미쉐린은 전기차 타이어를 위해 특별히 제작된 제품 라인을 선보입니다. 바로 MICHELIN Pilot Sport EV입니다. 각 제품 라인은 고객이 원하는 바에 따라 서로 다른 성능 균형을 제공합니다.

전기차 타이어의 수명을 늘리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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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타이어와 마찬가지로 전기차 타이어 를 보호하고 수명을 최적화하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정비와 주행 스타일입니다.

전기차 타이어의 정비 작업에는 공기압, 얼라이언트, 마모 점검 이 포함됩니다. 이 유형의 타이어는 전기차 휠 의 안쪽 가장자리에서부터 마모되는 경향이 있으므로 이를 정기적으로 확인해야 합니다. 운반하는 하중에 따라 압력 또한 조정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이상적인 타이어 공기압 을 확인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간단합니다! 제조업체는 특정 승용 타이어 사이즈 대한 권장 공기압을 나타내는 스티커를 제공합니다. 또한 차량의 하중에 따른 권장 공기압이 존재합니다.

최근 친환경 주행이라는 표현이 자주 사용되는 데에는 충분한 근거가 존재합니다. 에너지 소비량을 줄이려는 경우 올바른 주행 스타일로 전기차의 주행 거리를 최대화 할 뿐 아니라 타이어의 품질과 성능을 최적화 할 수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주행 스타일이 특히 중요합니다. 서서히 가속하면서 부드러운 회생 제동을 활용해야 합니다. 코너는 서서히 돕니다. 이는 배터리 효율성과 전기차 타이어의 수명을 연장하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결론적으로 전기차를 위해 특별히 제작된 타이어를 장착하는 것이 좋지만, 전기차 타이어가 아닌 미쉐린의 일반 타이어 또한 전기차에서 높은 효율성을 발휘한다는 점을 잊지 마세요! 대리점 및 미쉐린의 타이어 선택기를 통해 자동차와 주행 스타일에 맞는 적합한 타이어를 찾으시길 바랍니다.

법적 고지

(1) 2016년 KIA Cadenza에 245/45 R19 제품을 장착한 후 내부 소음 측정. "170~230Hz” 범위에서 소음 수준 측정. 결과는 차량, 타이어 제품 라인과 사이즈, 속도, 노면 상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2) - MICHELIN e.PRIMACY 타이어 카테고리는 CONTINENTAL, GOODYEAR, BRIDGESTONE, PIRELLI, DUNLOP 브랜드의 프리미엄 여름용 타이어로 손꼽히며, 제조업체의 특정한 요구 조건을 만족시키는 신차용으로 지정되지는 않았습니다. 그러나 대리점을 통해 구매할 수 있는 타이어입니다.

 

(3) 2020년 10월 255/45 R19 치수를 대상으로 내부적으로 진행한 롤링 저항->구름 저항 연구. MICHELIN Pilot Sport EV(6.7kg/t)과 MICHELIN Pilot Sport 4 SUV(8.8kg/t) 비교. 무게 2,151kg, 540km의 자율성을 지닌 전기차의 경우, 2.1kg/t의 차이는 60km 이상의 자율성, 즉 초기 효율의 10%가 개선된다는 점을 의미합니다.

 

(2) EV 배터리 효율 개선 및 CO₂ 절감 - 신품의 경우 MICHELIN e·PRIMACY는 평균 롤링 저항 측면에서 경쟁사 대비 2kg/t 낮은 수치를 기록하였습니다. 이는 100km당 0.21리터의 연료가 절감된다는 점을 의미하며, VW Golf 7 1.5 TSI에서 CO₂ 배출 면에서 최대 5g의 이득을 얻고 VW e.Golf의 자율성 측면에서 7%가 개선된다는 점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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