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후 원재료를 활용하여 다음과 같은 두 가지 목표를 바탕으로 합성 제품을 설계합니다.
1 - 원재료 사용량 최소화
미쉐린은 더 적은 소재를 사용하여 타이어 전체 수명에서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고자 합니다.
2 - 성능 극대화
미쉐린은 원재료를 최대한 신중하게 조립하여 본질적으로 최고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타이어를 세심하게 설계합니다.
환경에 미치는 영향 및 근로 조건 최적화
미쉐린의 제조 시스템은 뛰어난 성능 외에도 다음과 같은 요소를 목표로 구성되었습니다.
● 환경에 미치는 영향 최소화
미쉐린은 2050년까지 제조 베이스에서 탄소 중립을 달성하고자 하는 야망을 품고 2010년부터 커다란 진전을 보이고 있습니다. 미쉐린의 2030년 목표는 SBTi(Science-based targets: 과학기반 목표 이니셔티브)의 승인을 받았으며, 파리 협정의 목표와 일치하는 방향성을 추구하며 더욱 야심차게 나아가고 있습니다.
● 근로 조건을 최적화하여 미쉐린 직원에게 더욱 나은 업무 환경을 선사합니다.
다양한 국가에서도 일정한 성능을 보이는 제품
미쉐린은 국제적인 규모에서 동일한 제품을 생산하는 산업 공정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미쉐린 타이어는 미국, 중국, 유럽 등의 제조 지역과는 관계없이 동일한 수준을 성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타이어 제조 공정 단계
1- 조사를 통한 이해
미쉐린은 사람들의 타이어 사용 방법 및 주행 습관을 연구하여 모든 사람의 요구에 맞는 타이어를 생산하고자 노력합니다.
2- 개발 및 소재 조합
하나의 타이어를 완성하기 위해 200개 이상의 원료가 투입됩니다. 이 재료는 모두 안전성, 연비 효율성, 성능, 친환경 측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며 각 재료의 배합 비중은 제조하는 타이어 유형에 따라 달라집니다.
재료는 총 5가지 그룹으로 분류됩니다.
● 천연 고무: 트레드 층에 사용되는 주요 재료
● 합성 고무: 승용차, 밴, 4x4 타이어 트레드 부분에 사용되는 재료로, 목표 성능을 달성하기 위해 꼭 필요하며 오일 또는 가스에 비해 지속 가능한 합성 고무를 개발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카본 블랙 및 실리카: 타이어 내구성을 높이기 위한 보강재로 사용됩니다. 해당 재료는 재활용이 가능하며, 타이어 수명이 끝난 후 가공을 거쳐 재사용하여 새로운 타이어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 메탈 및 직물 보강재: 타이어의 “뼈대”와 같은 부분으로 기하학적 구조를 형성하고 견고한 구성을 완성합니다. 메탈 또한 재활용이 가능한 재료이며, 타이어가 아닌 다른 소비재를 활용한 일부 직물을 새로운 타이어 제작 시 재활용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다양한 화학 작용제: 낮은 구름 저항 또는 뛰어난 접지력과 같은 독특한 특성을 확보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3- 설계
미쉐린은 시뮬레이션을 사용하여 테스트를 진행하고 타이어 개발을 위한 최고의 콘셉트를 선택합니다. 그 과정에서 가장 까다로운 부분은 적은 수의 재료만으로 성능 기준을 충족합니다. 미쉐린은 다양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성능을 예측하며, 테스트를 통해 확인합니다.
4- 제조
미쉐린은 가장 최적화된 디자인의 타이어를 제조 및 생산하여 제품 및 경제적 측면에서 가장 최적화된 성능을 선보이고자 합니다.
5- 품질 관리
품질 관리는 제조 공정의 마지막에만 진행되는 것이 아니며, 전체 공정에서 품질을 측정합니다.
제품의 디자인, 제조, 유통 전반에서 품질을 중시해야 합니다.
타이어의 구조는 무엇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