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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 제조 및 재활용

승용/SUV/밴 타이어를 위한 팁과 조언

타이어는 수천 킬로미터를 움직이고 무거운 짐을 적재한 채로 울퉁불퉁한 노면, 젖은 노면, 눈길, 빙판길을 달리는 4개의 고무 링입니다. 타이어는 어떻게 제작되나요? 미쉐린의 제조 공정 내에는 타이어 재활용이 어떤 방식으로 도입되었나요? 이번 항목에서 이에 대한 답을 확인해보세요.

타이어 제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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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재료에서 타이어까지

타이어 제조 시에는 200개 이상의 원재료를 사용하며, 점점 더 지속 가능한 소재를 사용하기 위해 세심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원재료에 관한 첫 번째 단계는 특별한 기계적 및 화학적 특성을 지닌 원재료를 만드는 데서부터 시작됩니다. 미쉐린은 이와 같은 특성을 활용하여 최적의 성능을 지닌 타이어를 선보이며 특히 접지력, 강도, 지속 가능성이 뛰어난 제품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이후 원재료를 활용하여 다음과 같은 두 가지 목표를 바탕으로 합성 제품을 설계합니다.

1 - 원재료 사용량 최소화
미쉐린은 더 적은 소재를 사용하여 타이어 전체 수명에서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고자 합니다.

2 - 성능 극대화
미쉐린은 원재료를 최대한 신중하게 조립하여 본질적으로 최고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타이어를 세심하게 설계합니다.

환경에 미치는 영향 및 근로 조건 최적화

미쉐린의 제조 시스템은 뛰어난 성능 외에도 다음과 같은 요소를 목표로 구성되었습니다.

●    환경에 미치는 영향 최소화 
미쉐린은 2050년까지 제조 베이스에서 탄소 중립을 달성하고자 하는 야망을 품고 2010년부터 커다란 진전을 보이고 있습니다. 미쉐린의 2030년 목표는 SBTi(Science-based targets: 과학기반 목표 이니셔티브)의 승인을 받았으며, 파리 협정의 목표와 일치하는 방향성을 추구하며 더욱 야심차게 나아가고 있습니다.

●    근로 조건을 최적화하여 미쉐린 직원에게 더욱 나은 업무 환경을 선사합니다.

다양한 국가에서도 일정한 성능을 보이는 제품

미쉐린은 국제적인 규모에서 동일한 제품을 생산하는 산업 공정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미쉐린 타이어는 미국, 중국, 유럽 등의 제조 지역과는 관계없이 동일한 수준을 성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타이어 제조 공정 단계

1- 조사를 통한 이해
미쉐린은 사람들의 타이어 사용 방법 및 주행 습관을 연구하여 모든 사람의 요구에 맞는 타이어를 생산하고자 노력합니다.

2- 개발 및 소재 조합
하나의 타이어를 완성하기 위해 200개 이상의 원료가 투입됩니다. 이 재료는 모두 안전성, 연비 효율성, 성능, 친환경 측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며 각 재료의 배합 비중은 제조하는 타이어 유형에 따라 달라집니다.

재료는 총 5가지 그룹으로 분류됩니다.
●    천연 고무:
트레드 층에 사용되는 주요 재료
●    합성 고무: 승용차, 밴, 4x4 타이어 트레드 부분에 사용되는 재료로, 목표 성능을 달성하기 위해 꼭 필요하며 오일 또는 가스에 비해 지속 가능한 합성 고무를 개발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카본 블랙 및 실리카: 타이어 내구성을 높이기 위한 보강재로 사용됩니다. 해당 재료는 재활용이 가능하며, 타이어 수명이 끝난 후 가공을 거쳐 재사용하여 새로운 타이어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    메탈 및 직물 보강재: 타이어의 “뼈대”와 같은 부분으로 기하학적 구조를 형성하고 견고한 구성을 완성합니다. 메탈 또한 재활용이 가능한 재료이며, 타이어가 아닌 다른 소비재를 활용한 일부 직물을 새로운 타이어 제작 시 재활용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다양한 화학 작용제: 낮은 구름 저항 또는 뛰어난 접지력과 같은 독특한 특성을 확보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3- 설계
미쉐린은 시뮬레이션을 사용하여 테스트를 진행하고 타이어 개발을 위한 최고의 콘셉트를 선택합니다. 그 과정에서 가장 까다로운 부분은 적은 수의 재료만으로 성능 기준을 충족합니다.  미쉐린은 다양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성능을 예측하며, 테스트를 통해  확인합니다.

4- 제조
미쉐린은 가장 최적화된 디자인의 타이어를 제조 및 생산하여 제품 및 경제적 측면에서 가장 최적화된 성능을 선보이고자 합니다.

5- 품질 관리
품질 관리는 제조 공정의 마지막에만 진행되는 것이 아니며, 전체 공정에서 품질을 측정합니다.
제품의 디자인, 제조, 유통 전반에서 품질을 중시해야 합니다.

타이어의 구조는 무엇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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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레이디얼 타이어의 경우 9가지의 주요 부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내측 라이너:
합성 고무 소재로 밀폐한 층이며, 타이어에 공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막아줍니다.

2- 카카스 플라이:
내측 라이너 위에 있는 층이며, 얇은 직물 섬유 코드 또는 케이블이 고무에 부착된 형태로 구성됩니다. 

3- 하단 비드 영역:
이 부분은 고무 타이어에 메탈 림이 연결된 부분입니다. 엔진의 힘과 제동력이 타이어의 림에서부터 노면에 접지되는 부분까지 전해집니다.

4. 비드:
타이어의 림을 견고하게 잡아 주어 공기가 통하지 않게 밀폐하고 타이어가 림에 올바르게 고정될 수 있도록 유지해 줍니다. 

5- 측벽:
연석 및 도로로 인한 충격으로부터 타이어 측면을 보호하며, 특별한 미쉐린 디자인이 적용됩니다. 측벽에 표시된 내용을 통해 타이어 사이즈 및 속도 등급과 같은 중요한 세부 사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6- 카카스 플라이:
타이어의 강도를 크게 결정하는 부분입니다. 아주 가늘고 견고한 스틸 코드가 고무에 부착된 형태로 완성됩니다. 또한 충분한 유연성을 갖추어 돌출부, 구덩이, 도로 위의 기타 장애물로 인한 변형을 흡수합니다.

7- 캡 플라이(또는 “0도” 벨트):
고속 주행 시 타이어의 형태를 유지해 주는 부분으로, 안전 측면에서 중요한 레이어입니다. 타이어가 원심력에 의해 늘어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나일론 기반의 코드를 고무 층 안에 삽입하고, 타이어 둘레에도 배치합니다.

8- 크라운 플라이(또는 벨트):
트레드에 대한 견고한 베이스를 제공합니다.

9- 트레드:
도로와 접지하는 부분입니다. 타이어에 대한 견인력 및 회전 시 접지력을 제공하며, 마모와 연마 및 열에 대한 저항성을 지니도록 설계됩니다. 트레드 구조는 접지력, 배수 등과 같은 정교한 기능에 맞추어 설계되며, 미쉐린에 맞는 특별한 디자인 치수에 맞게 완성됩니다.

타이어 재활용

초기 설계 단계에서 타이어가 환경에 미치는 전반적인 영향을 고려하여 원재료, 제조, 운송, 사용, 수명 이후까지 그 영향을 최소화하고자 합니다. 각 단계는 전반적인 영향을 개선할 수 있도록 세심한 분석을 거치게 됩니다. 

앞으로 확인할 수 있는 내용이지만, 미쉐린은 타이어 재활용에 국한하지 않고 타이어 공정 및 다양한 측면에서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합니다.

제한적인 원재료 사용

타이어는 엄청난 외부 스트레스를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됩니다. 무게 35kg가량의 타이어가 차량에 장착되어 2.5톤을 적재한 채 수천 킬로미터를 주행하며, 때로는 -20°C에서 40°C 이상의 극한 기상 조건을 버텨내야 합니다. 

미쉐린은 이러한 성능을 달성함과 동시에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서 최소한의 재료만을 사용합니다.

소재를 제한적으로 사용하면 어떤 측면에서 환경에 이로울까요?

●    타이어 무게가 가벼울수록 구름 시 에너지 소모가 더 적습니다. 즉 차량의 연료 소비량과 CO2 배출량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    더 적은 양의 소재를 사용하면 지구의 자원을 더 적게 사용하므로 천연 자원을 보존할 수 있습니다.
●    더 적은 양의 소재를 사용하면 제조 공정에 운반되는 재료의 양이 줄어들게 되므로, 운송 과정에 필요한 에너지와 CO2 배출량이 줄어들게 됩니다.

오랫동안 성능을 유지하는 타이어

미쉐린은 마지막 순간, 즉 법정 마모 한계선에 도달하는 그 순간까지도 탁월한 성능을 선사할 수 있도록 설계됩니다. 
미쉐린은 특별한 노하우를 활용하여 한계선에 도달할 때까지 뛰어난 수준의 성능을 보장하며, 적정 시기보다 이르게 타이어를 교체하지 않도록 방지해 줍니다.
타이어를 너무 이른 시기에 교체하지 않고 한계에 다다를 때까지 타이어를 사용함으로써 환경에 대한 부정적 영향을 줄이고 비용을 절약함과 동시에 뛰어난 성능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미쉐린 타이어에는 작은 Michelin Man이 표시된 마모 한계선이 있으며, 이를 통해 타이어 마모 수준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미쉐린 타이어에 있는 작은 돌출부로 트레드에 자리잡은 마모 한계선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미쉐린에서는 단순히 원재료 사용량을 줄이고 타이어 수명을 높이는 것 이상의 활동을 통해 환경에 대한 부정적인 영향을 제한하고자 하며, 이를 위해 새로운 방식의 재활용을 진행합니다.

재활용 소재를 통해 동일한 수준의 성능을 유지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미쉐린에서 활용하는 재활용 옵션 중 하나입니다. 단지 수명이 다한 다른 타이어의 재활용 부품을 사용하여 신품을 제작하는 것 이상의 활동이며, 제품을 재활용한 부품을 활용하여 타이어가 아닌 플라스틱 병과 같은 제품을 제작하는 것도 고려 중입니다.

중고 타이어 부품을 활용하여 어떤 방식으로 다른 제품을 만들 수 있나요?

이와 같은 다른 재활용 옵션은 도로 외에도 테니스 코트와 같은 분야에 활용될 수 있습니다. 

미쉐린의 목표는 중고 타이어의 재료를 활용하여 관련 및 호환된 재사용 방식이라는 큰 틀 내에서 타이어가 아닌 다른 형태로 다시 한번 또 다른 삶을 살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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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 마모 시 어떻게 처리해야 하나요?

타이어 복구 시 가장 손쉬운 방식은 지역 대리점에 타이어를 가지고 가는 것입니다.
미쉐린의 파트너 기업에서는 재활용 목적으로 중고 타이어를 수집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일부 타이어는 신품 타이어 제작을 위해 가치 있는 재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프랑스의 경우 쓰레기 수집 사이트에서 타이어를 다른 재활용 채널로 인도해 줄 센터로 인계하기도 합니다. 전 세계 대부분의 국가에서 동일한 과정이 적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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