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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PMS :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시스템

승용/SUV/밴 타이어를 위한 팁과 조언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시스템(TPMS)을 통해 타이어 공기압이 낮은 경우 이를 감지해낼 수 있습니다. 이는 2007년에는 미국에서, 2014년 11월 1일부터 유럽에서 필수적으로 요구하는 조건이며, 해당 일자 이후에 제조된 차량에는 이 시스템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실질적으로 TPMS는 대시보드의 인디케이터 또는 경고등으로 타이어 공기압을 표시해 줍니다.

How does tyre pressure sensor work?

TPMS는 직접 및 간접 방식의 두 가지 감지 시스템으로 작동합니다.

직접 시스템

직접 시스템을 사용하면 타이어 또는 밸브의 타이어 공기압 센서를 통해 공기압 정보에 대한 피드백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온 보드 컴퓨터로 전송된 정보가 대시보드에 표시됩니다. 이는 차량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경고등 또는 신호등

tpms warning light

타이어 공기압 수준을 나타내는 차량 표시

Tyre pressure monitoring system

간접 시스템

간접 시스템이 탑재된 경우 휠 회전 속도를 기반으로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해 타이어 공기압을 계산합니다. 이는 잠김 방지 제동 장치(Anti-lock Braking System, ABS) 및 전자 제어 주행 안정 장치(Electronic Stability Program, ESP)에서 사용하는 요소이기도 합니다.

공기압이 줄어들면서 휠의 직경이 감소하게 되면 회전 속도가 높아지게 됩니다. 이후 TPMS가 이 정보를 대시보드에 전송합니다.

TPMS: 장점과 단점

이 시스템의 장점은 타이어 공기압을 자동으로 경고해 준다는 점입니다. 이 경우 TPMS가 타이어 공기압을 주입해야 할 시기를 알려주기 때문에 매달 정비소에 갈 필요가 없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미쉐린은 이를 권장하지 않습니다.

TPMS는 한 가지 단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바로 타이어 공기압이 20% 손실되어 평균 0.4바에 도달하는 경우에 활성화된다는 점입니다.

왜 이 점이 문제가 되나요?
이 공기압 수준에서는 타이어의 공기압이 이미 낮은 수준으로 간주되며, 타이어 공기압이 낮은 경우 이른 시기에 마모가 시작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타이어가 이른 시기부터 마모되기 시작하면 예상보다 더 빠르게 타이어를 교체해야 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더 많은 비용을 소모하게 됩니다.

인디케이터가 편리하기는 하지만, 타이어를 이른 시기에 교체하는 경우를 방지할 수 있도록 한 달에 한 번 타이어 공기압을 점검하는 것이 좋습니다.

TPMS를 설정하는 방법

최적의 타이어 공기압을 기준으로 경고 시스템이 설정되어 있으므로 특별한 조치를 취할 필요는 없습니다. 타이어 하나의 공기압이 모자라(권장 공기압에 비해 20%가 손실된 경우) 대시보드가 점등됩니다. TPMS를 통해 공기압이 모자란 타이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TPMS는 언제 다시 교정해야 하나요?

만약 다른 사이즈의 타이어를 장착한 경우 권장되는 공기압이 최초에 장착한 타이어과 다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새로운 구성에 관련하여 공기압이 손실되는 경우 경고를 보낼 수 있도록 전문가가 TPMS를 다시 설정해야 합니다.

타이어 공기압 센서 교체

이론적으로 타이어 공기압 센서의 수명은 5~7년입니다. 이는 타이어 공기압 센서가 부식과 충격뿐 아니라 고속도로에서 빠른 속도에 노출되기 때문입니다.

센서가 오작동하는 경우 전문가와 연락하여 결함이 있는 타이어 공기압 센서를 교체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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