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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 트레드 마모 점검하기: 타이어 외관이 마모되었을 때 취해야 할 조치

승용/SUV/밴 타이어를 위한 팁과 조언

많은 운전자들은 타이어와 관련하여 타이어 전문가의 서비스를 받습니다. 이는 타이어 트레드와 측벽이 좋은 상태에 있는지를 확인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운전자들은 트레드 깊이 게이지 또는 100원 짜리 동전을 활용하여 직접 타이어 트레드 깊이를 점검할 수 있습니다. 또한 타이어 둘레에 배치된 트레드 마모 인디케이터를 통해 타이어 마모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디케이터가 나머지 트레드와 수평이 되는 시기가 타이어를 교체해야 하는 시점에 해당합니다.

타이어를 직접 점검하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빠르게 많은 문제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장거리 여행을 떠나기 전에 적어도 한 달에 한 번은 타이어의 마모 및 손상 문제를 검사하세요.

타이어 트레드란 무엇인가요?

먼저 타이어 트레드가 무엇인지를 설명하는 것부터 시작해 보겠습니다. 운전자가 타이어 트레드를 제대로 이해한 후에는 타이어 트레드를 확인할 수 있는 장비를 갖출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타이어 트레드는 타이어의 외부 표면에 배치된 여러 개의 홈을 의미합니다. 홈은 물을 분산시켜 수막 현상을 방지함으로써 노면에서 우수한 접지력을 유지시켜 줍니다. 타이어 트레드가 마모될 경우 제 시간에 멈추는 것이 더욱 까다로워집니다. 견인력을 향상시켜 줄 타이어 트레드가 존재하지 않는 경우 휠 회전 없이 시동을 걸기가 더욱 까다로워집니다.

다양한 타이어 트레드가 존재하나요?

미쉐린 타이어는 다양한 패턴의 타이어 트레드를 갖추고 있습니다.
일부는 코너링 시 접지력을 최대화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또 다른 일부는 젖은 노면 또는 눈길에서 물을 배수하여 견인력을 최대화할 수 있도록 특별히 설계되었습니다.

타이어 트레드는 주행 환경(노면 환경, 겨울철 환경, 오프로드 환경, 다양한 환경)에 따라 다릅니다. 이들은 모두 다른 목적을 지니고 있으나 안전 및 성능에 있어 타이어 트레드가 중요하다는 점은 전체적으로 동일합니다.

tyre tread

타이어 트레드가 마모되는 이유

타이어는 고무 컴파운드로 제작되는 만큼 차량의 유형(하이브리드, 전기차, 휘발유로 구동되는 차량), 주행 습관, 날씨, 기온, 노면의 거칠기, 차량의 기계 정비 상태(캠버 설정, 휠 얼라인먼트, 휠 밸런스, 서스펜션, 변속기…), 정비, 타이어 공기압을 비롯한 다양한 요인에 의해 시간이 지남에 따라 타이어 트레드는 필연적으로 마모됩니다.

미쉐린의 최신 타이어 제품은 타이어 수명 전반에 걸쳐 처음부터 끝까지(*) 탁월한 수명과 뛰어난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바로 미쉐린에서 “오랫동안 성능을 발휘하는 타이어”라고 부르는 제품입니다!

타이어가 일정 수준 이상으로 마모되면 법적으로 더 이상 주행이 불가능합니다. 영국에서는 타이어가 지나치게 마모되면 차량 MOT를 통과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타이어에 남아 있는 트레드를 올바르게 확인하는 방법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MICHELIN CrossClimate², MICHELIN Primacy 4, MICHELIN Pilot Sport 4 , MICHELIN Alpin 6, MICHELIN Pilot Alpin 5는 오랫동안 뛰어난 수준의 수명과 성능을 발휘하도록 설계된 제품입니다.

어떻게 타이어 트레드 깊이를 확인할 수 있나요?

아래 세 가지 방법 중 한 가지 방법을 활용하여 트레드 마모를 점검하세요.

트레드 마모 인디케이터 활용하기

트레드 마모 인디케이터는 트레드 패턴의 홈 아래 부분에 작게 튀어나온 부분을 의미합니다. 미쉐린 타이어에서는 Michelin Man 기호를 통해 트레드의 기본 홈에 표시된 인디케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타이어 마모 수준이 인디케이터 수준에 도달하면 타이어를 교체해야 합니다. 이 시점에 타이어 트레드 깊이는 1.6mm에 도달하게 되며, 이는 법적 최저 한계선에 해당합니다. 이 한계를 넘어서는 경우 안전상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법을 위반하는 행위이기도 합니다.

단 하나의 타이어 마모 인디케이터만 한계에 도달한 경우, 공기압이 과다하거나 부족한 경우, 또는 얼라인먼트가 올바르지 않아 비정상적인 마모가 발생한 것입니다. 전문가의 조언을 받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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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레드 깊이 게이지 활용하기

트레드 깊이 확인을 위해 설계된 심플한 공기압 게이지를 활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타이어 트레드 깊이 게이지는 비용이 많이 들지 않으며, 트레드 깊이를 빠르고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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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100원 동전 활용하기

타이어 트레드를 효과적으로 확인하는 또 다른 방법은 특별한 목적을 위해 제작된 트레드 깊이 게이지 대신 100원 짜리 동전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이는 100원 짜리 동전의 둘레가 1.6mm의 깊이를 측정하기에 적합하기 때문입니다. 운전자는 일부가 마모된 타이어의 홈에 동전을 거꾸로 삽입하여 이순신 장군의 감투가 절반 이상 보이는지를 확인하기만 하면 됩니다. 만약 감투가 절반 이상 드러나지 않는다면 타이어 트레드 깊이가 충분히 남아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타이어에서 이순신 장군의 감투가 절반 이상 보이기 시작하면 일부가 마모된 타이어는 더 이상 사용할 수 없으며 머지않아 교체해야 합니다.

타이어의 기본 홈은 타이어 트레드의 3/4 지점에서 깊이가 최소 1.6mm 이상이어야 합니다. 마모를 확인할 때는 타이어의 둘레와 너비를 아울러 여러 지점을 점검해야 합니다. 여기에는 타이어 전문가를 통해 정기적으로 내부 및 외부를 점검하는 작업도 포함됩니다.

법적 트레드 마모 한계선에 도달한 경우 타이어를 반드시 교체해야 합니다.
동일한 액슬에 자리한 두 개의 타이어 사이에서 비정상적인 마모가 발생하거나 마모에 차이가 있는 경우 타이어 전문가와 상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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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안으로 보이는 구멍, 절단 또는 변형이 있으면 정밀 점검을 받아야 합니다.
전문가에게 맡기세요! 타이어 전문가는 손상이 발생한 후 타이어를 수리할 수 있는지 여부를 알려드릴 수 있습니다.

예방 조치 차원에서, 타이어의 전체적인 상태가 육안으로 보기에 양호하고 법적 마모 한계선 이내라 하더라도 미쉐린은 제조일로부터 10년이 지난 경우 타이어를 교체할 것을 권합니다.
이 10년 제한은 DOT 표시의 날짜를 통해 계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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