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타이어 관리요령을 알려주세요.
여름철에는 비 때문에 젖은 노면을 주행하는 경우가 빈번해집니다.
이러면 타이어의 상태에 따라 주행 안정성에 매우 큰 차이를 보입니다.
따라서 특히 여름철에는 타이어의 공기압과 마모상태를 꼼꼼히 확인하셔야 합니다.
1. 타이어의 공기압 점검
타이어의 공기는 시간이 지나면 일부는 자연스럽게 누출됩니다.
따라서 장기간 공기압을 점검하지 않으면 저공기압 상태가 되며, 이는 타이어의 접지력을 떨어뜨리는 원인이 됩니다.
저공기압 상태에서 주행하면 접지면적이 좁아지게 되고, 이는 수막현상으로 이어지게 되어 차량이 물 위에 떠서 주행하는 것과 같은 상태가 됩니다.
이 때문에 차량의 조향, 제동, 접지 등의 전반적인 주행 안정성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2. 타이어 마모 상태 점검
타이어의 마모가 심한 경우 수막현상(HydroPlaning)으로 인하여 빗길에서 주행 안정성이 매우 떨어집니다.
타이어의 마모상태를 점검하시고, 많이 마모된 경우에는 타이어를 교체해 주시기 바랍니다.
주차 시 타이어 옆면이 약간 패였는데 괜찮은가요?
타이어 외관 구조를 살펴보면, 트레드 / 숄더 / 사이드월 / 비드 부위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트레드는 노면과 직접 접촉하는 부분으로 내부에 스틸 벨트라고 하는 강선이 들어있고 숄더와 사이드월은 뼈대 역할을 하는 코드(케이싱 플라이)를 보호하며, 비드는 타이어가 림에 장착, 고정될 수 있도록 하여 휠과의 결합 및 공기압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타이어의 손상부위가 내부의 코드(케이싱 플라이)가 드러나지 않을 정도면 사용할 수 있으나, 손상이 깊은 편이거나 내부 코드가 보인다면 타이어가 위험한 상태이므로 가까운 미쉐린 대리점을 방문하여 타이어 검사를 받으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타이어 옆면에 볼록한 혹이 생겼을 경우, 안전에 이상은 없나요?
즉시 타이어 검사를 통해 점검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타이어 옆면이 볼록한 경우 제조과정상 내부의 고무층이 겹쳐진 경우가 있는데, 이는 이상없는 정상상태입니다.
그러나 차량 운행 중 보도블록이나 연석, 웅덩이, 공사장, 비포장도로 등에서 받은 충격에 의한 코드 절단(Pinch shock)이 원인인 경우가 있으며, 이 경우 휠과 타이어 손상 부위에 흠이 남거나 심한 경우에는 림이 휘어질 수도 있고 외관상 흔적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외관상 표시가 없는 경우에는 휠에서 타이어를 분리해서 내부를 점검하여 타이어 이상 여부를 확인해봐야 합니다.
코드 절상(Pinch shock) :
외부충격때문에 타이어 내부의 케이싱 코드가 절단되는 현상이며 외관 상처가 있을 수도, 없을 수도 있습니다.
고속 주행 시 핸들 떨림 현상이 나타나는 경우 무엇이 원인인가요?
차량핸들이 떨리는 경우의 문제는 차량과 타이어에서 모두 가능합니다.
차량은 차량 정렬결함과 차체부품 유격에서 발생할 수 있으며, 이 같은 경우 차량 얼라인먼트 조정과 정비를 통해 떨림 현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또한, 타이어는 타이어 밸런스로 인해 떨림현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타이어의 휠 장착 불량으로도 떨림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타이어 밸런스 불량은 밸런스 조정작업을 통해서, 장착 불량은 타이어와 휠을 분리하여 정확히 재장착하는 것으로 떨림현상을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고속주행 시 핸들떨림이 발생할 때는 일차적으로 타이어 밸런스를 교정한 후, 밸런스가 정상인데도 불구하고 지속 발생 시에는 차량 점검이 필요합니다.
타이어 편마모를 일으키는 원인은 무엇인가요?
타이어 편마모에는 여러 원인이 있을 수 있지만, 다음과 같이 크게 3가지로 요약될 수 있습니다.
첫째, 타이어 관리문제로 공기압 과/부족 및 주기적인 위치교환 불이행
둘째, 주로 캠버 혹은 토우 불량 같은 차량정렬(휠 얼라인먼트) 불량에 의해 발생(차체의 각종유격에도 영향)
셋째, 사용조건(브레이크, 노면, 속도, 도로경사, 기온, 하중, 운전자 운전습관) 영향
편마모가 생기기 전에 주기적인 공기압 점검으로 적정공기압을 유지하고
위치를 적절히 교환하며 얼라인먼트를 점검해주는 등 평소 정기적인 타이어 관리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타이어관리 습관은 타이어를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게 해주고 안전운전에 큰 영향을 줍니다.
타이어를 인치 업 시 장단점을 알려주세요.
[타이어 인치 업 시 장점]
주행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차량 외관을 운전자의 미적 선호도에 따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신차에 기본 장착된 타이어는 차량제조사에서 성능과 경제성을 최적화시키는 방향으로 설계되었기 때문에 차체에 비해 다소 작다는 느낌이 들 수도 있습니다. 이런 점을 보완하는 방법이 인치업 입니다.
인치업이란 흴의 지름을 키우고 타이어 사이드월(옆면)의 높이는 낮추는 것으로, 브레이크 성능과 코너링 성능이 좋아지고 차량 외관을 운전자의 선호에 맞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타이어 인치 업 시 단점]
승차감이 떨어지며, 연비가 나빠질 수 있습니다.
인치업을 하면 타이어 사이드월(옆면)의 높이가 낮아짐에 따라 노면의 진동과 충격이 덜 흡수된 채로 운전석에 전달되기 때문에 승차감이 떨어질 수 있고, 타이어휠의 무게가 증가하여 연비가 나빠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인치업을 하면 고품질의 타이어와 가볍고 경도가 우수한 휠을 선택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