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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 수리: 타이어 수리 가능 여부 확인하기

승용/SUV/밴 타이어를 위한 팁과 조언

최근 펑크를 경험하셨나요? 타이어 수리 가능 여부와 그 방법을 확인하고 싶으신가요? 이번 항목에서 이에 대한 답을 확인해보세요.

타이어 수리 가능 여부 확인하기

가장 먼저 타이어에 펑크가 발생한 위치를 확인해야 합니다.

트레드 부위에 발생한 경우:

대부분 타이어 수리가 가능합니다. 펑크가 크지 않다면 대부분 타이어 수리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타이어 공기압이 낮은 상태로 주행하여 찌그러지거나 손상되지 않도록 타이어를 분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숄더 부위에 발생한 경우:

해당 부위의 타이어 펑크 수리는 불가능합니다. 반드시 타이어를 교체해야 합니다.

측면에 발생한 경우:

크로 인해 전체 구조가 손상되고 약해졌을 가능성이 높으며, 타이어는 일반적으로 수리가 불가능합니다.

한 가지 예외:
만약 타이어 측벽의 속도 등급이 T 등급을 초과하지 않는다면 펑크의 직경이 3mm 이하인 경우에 측벽 수리가 가능합니다. 이 지수를 상회하는 경우 안전상의 위험을 피할 수 있도록 타이어 수리를 강력히 권고하지 않습니다.

트레드 부위에 발생한 타이어 펑크 중 수리가 불가능한 경우는 언제인가요?

타이어 펑크가 발생한 경우, 정도는 다르지만 차량이 완전히 멈추기 전까지 런 플랫 단계가 길게 지속됩니다. 펑크 타이어를 장착했거나 공기압이 낮은 상태에서 주행하는 경우, 타이어의 전체 구조에 손상이 발생하면서 모틀링이나 부딪침, 타이어 위치 이탈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어떤 일이 일어나나요?

공기압이 낮은 상태이거나 펑크 타이어를 장착한 채로 주행하면 측벽이 무너집니다.

이는 타이어의 전체 구조를 악화시키는 요인이 되며, 여러 가지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 타이어 모틀링: 공기압 부족으로 인해 무너진 이후 타이어 내부에 표시가 나타납니다.
- 내부 고무의 부딪침: 고무 조각이 열을 받으면서 부서지기 시작합니다.
- 타이어가 위치를 이탈하면서 파열됩니다.

카카스가 손상된 경우에는 펑크가 트레드 부위에 발생한 경우라 하더라도 타이어가 지나치게 약해져 수리가 불가능합니다.

타이어 수리: 3가지 방법

타이어 수리 방법은 3가지입니다.

- "버섯"으로도 알려진 PRP 사용하기: 전문가가 사용하는 이 유형의 타이어 수리가 질적으로 가장 뛰어납니다. 전문가가 타이어를 분리한 다음 내부에 손상이 발생했는지 점검하고 구멍을 두드린 다음 내부에 PRP를 주입하여 완전한 기밀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접착합니다.
- 심지 사용하기: 외부에서 심지를 삽입합니다. 이 유형의 타이어 수리는 강력히 권고하지 않습니다. 공기압이 낮은 상태 또는 펑크 타이어를 장착하고 주행한 뒤 타이어 내부를 점검하거나 잠재적인 손상을 평가하는 과정이 포함되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 패치 사용하기: 자전거의 내부 튜브 수리 시 적용하는 과정과 유사합니다. 이 유형의 수리 또한 권장하지 않습니다. 내부 기밀은 확보되지만 트레드와 내부 고무 사이의 기밀은 확보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물이 침투하거나 (부분적으로 메탈을 사용하는) 레이어들이 산화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손상이 발생하는 경우 타이어가 파열될 수 있습니다.

타이어 수리 키트: 타이어 수리에 효과적인가요?

타이어 수리 키트는 일반적으로 타이어 내부에 폼을 주입하여 구멍을 메우는 펑크 수리 스프레이 또는 외부에서 구멍을 채우는 드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타이어 내부를 검사하지 않아 위에서 언급한 위험에 노출될 수 있는 만큼 미쉐린은 이러한 방법으로 타이어를 영구적으로 수리하는 것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타이어 펑크가 발생한 경우 휠을 교체하는 것이 좋고, 전문가를 통해 펑크 타이어를 점검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페어 타이어가 없거나 사용이 불가한 상태인 경우 고장 담당 정비 기술자를 불러 가까운 정비소로 차량을 이동시킵니다.

두 가지 방법 모두 불가능한 경우 마지막 수단으로 타이어 수리 키트를 사용합니다. 이 수리 유형은 가까운 정비소로 운전하여 전문가를 통해 타이어 수리 및 교체 여부를 판단할 수 있도록 임시로 대처하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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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의 타이어 수리

효과적인 타이어 수리는 기술적인 작업이며, 이를 위한 훈련을 받는 전문가들이 존재합니다. 이들은 타이어 내부를 검사하고 수리 가능한지 여부를 판단하는 방법을 알고 있습니다.

tyre repair step 1

펑크가 발생한 정확한 위치를 파악한 다음에 이물질을 제거합니다.

tyre repair step 2

타이어 내부를 세척한 다음 펑크 부위에 제품을 도포합니다.

tyre repair step 3

내부에서 외부 쪽으로 "버섯"을 삽입합니다.

tyre repair step 4

구멍이 채워지면서 기밀이 확보됩니다.

펑크 타이어를 수리해도 안전한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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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종 타이어를 장착한 채 고속으로 주행하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타이어를 올바르게 수리하여 안전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올바르게 타이어를 수리한 경우에만 안전성을 보장할 수 있기 때문에, 전문가가 타이어를 수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타이어 점검 후 수리가 가능한 것으로 판단되면 전문가가 구멍에 맞추어 올바른 비드를 장착하여 펑크 이전과 동일한 성능의 타이어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펑크 타이어를 장착한 채 주행한 경우에 손상이 없다면, 펑크가 나지 않은 경우와 동일한 타이어 수명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모든 유형의 타이어를 수리할 수 있나요?

일부 타이어는 특별한 요구 조건에 맞게 설계되었습니다. 타이어의 특징에 따라 수리 가능성이 불확실할 수 있습니다. 타이어는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됩니다.

어쿠스틱 타이어: 

특수한 폼이 포함되어 타이어 주행 시 소음을 줄여 줍니다. 이 유형의 타이어는 일반 타이어와 동일한 방식으로 수리가 가능합니다. 일부 제조업체는 특정 차량에 스페어 타이어를 제공하지 않고 펑크에 더욱 강한 타이어를 선택합니다.

셀프 실 타이어: 

트레드 부위에만 자체적으로 수리가 가능한 타이어입니다. 펑크가 발생하면 고무 플러그가 구멍난 부위를 자체적으로 밀봉합니다. 이 유형의 타이어는 일반 타이어와 동일한 방식으로 수리가 가능합니다. 차량 제조업체에서 지정한 치수의 셀프 실 타이어를 사용할 수 있는 경우 이를 차량에 장착할 수 있습니다.

런 플랫 타이어:

이 타이어를 사용하면 펑크 후에도 타이어 내부를 손상시키지 않고 가장 가까운 정비소까지 계속 주행할 수 있습니다. 미쉐린의 런 플랫 타이어에는 ZP(공기압 제로) 및/또는 EMT(이동성 확장 타이어)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런 플랫 타이어는 단 한 번 수리가 가능합니다.

런 플랫 타이어는 특정 차량 유형에 맞는 특정 림에만 장착할 수 있고, 일반 림에는 장착이 불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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