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 표면과 노면 사이가 수분 층에 의해 분리되는 현상입니다.
폭우가 내릴 때 차량 속도를 높이거나 도로 위 물의 양이 많아지면 점차적으로 이런 현상이 발생합니다.
그러나 차량의 총 제어력 손실과 관련된 수막 현상 상태는 도로 사례 중 1%와 사고 중 0.1%에 불과합니다.
수막 현상은 네 개 타이어 모두가 동시에 완전히 노면과의 접지력을 상실하는 경우에 발생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타이어의 일부만 노면과의 접지력을 상실하게 되므로 이러한 상황이 발생하는 경우는 극히 드뭅니다.
물웅덩이를 주행할 때 영향을 받는 타이어의 비틀거림이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이 힘은 비대칭으로 발생하지만, 이 경우 타이어와 노면과의 접지력이 최소한 부분적으로나마 유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