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ectric car winter tyres

전기차도 겨울용 타이어를 장착해야 하나요?

승용/SUV/밴 타이어를 위한 팁과 조언

타이어를 선택할 때는 항상 전기차(EV)의 특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하지만 겨울용 타이어도 마찬가지일까요? 이같은 차량 유형에도 겨울용 타이어를 필수적으로 장착해야 할까요?
전기차에도 특별한 겨울용 타이어가 필요할까요? 전기차에 적합한 최고의 겨울용 타이어는 무엇일까요?
전기차 겨울 주행 시 안전성, 친환경적 특성, 편안한 승차감을 선사하는 미쉐린 타이어는 무엇일까요?

계속해서 내용을 읽으면서 전기차에 장착하는 겨울용 타이어에 관한 궁금증을 해결해보세요.

전기차 타이어와 일반 차량의 타이어는 어떤 차이가 있나요?

전기차 설계 시에는 전기차와 내연 기관을 탑재한 전통적인 차량 사이의 차이점을 고려합니다. 차량 유형, 주행 습관, 환경, 노면 조건에 따라 전기차 및 일반 차량의 타이어 성능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전기차는 배터리 무게가 추가되므로 추가 하중을 견딜 수 있는 타이어가 필요합니다
. 전기차의 에너지는 배터리에 저장되고, 전기 모터는 즉각적인 회전력을 제공하며 거의 소음을 발생시키지 않습니다. 전기차에 탑승한 다음 액셀러레이터를 밟는 즉시 차량의 100%에 해당하는 힘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즉 전기차는 내연 기관을 탑재한 차량에 비해 더욱 강도 높은 하중 이동이 발생한다는 점을 의미하며, 이는 타이어의 마모와 손상에도 영향을 줍니다.

전기차 타이어가 일반 차량의 타이어와 달라야 하는 또 다른 부분은 바로 소음 측면입니다. 전기차에서는 화석 연료의 엔진 소음이 들리지 않으니 노면에 닿는 타이어의 소리가 더욱 두드러집니다.
따라서 타이어 제조업체는 훨씬 조용한 타이어를 제작하여 내부 감각 소음을 낮춥니다.

그러나 기존에 출시된 타이어 중에서도 전기차와 일반 차량 모두에 장착할 수 있는 제품이 존재합니다.

전기차도 겨울용 타이어를 장착해야 하나요? 

전기차와 일반 차량의 차이가 존재하기는 하지만 두 차량 모두 겨울용 타이어가 필요하며, 기온이 섭씨 7도 이하로 떨어지고 지속적으로 유지되기 시작한다면 겨울용 타이어 장착을 고려해야 합니다.
또한 전기차를 위한 최고의 겨울용 타이어는 유연성을 유지하면서 제동 거리를 두 배 이상 줄일 수 있으므로 운전자와 동승자의 안전을 위해서라도 겨울용 타이어 장착을 고려해야 합니다.

성능이 뛰어난 겨울용 타이어로는 MICHELIN Pilot Alpin 5, MICHELIN Pilot Alpin 5 SUVMICHELIN Pilot Alpin PA4 타이어를 전기차에 장착할 수 있습니다. 이 타이어들은 프리미엄 차량 제조업체의 설계 및 승인을 받아 눈길, 젖은 노면, 마른 노면에서 오랫동안 제어력과 접지력을 제공합니다. 이들은 겨울 노면에서 제동 거리를 줄여 주며, 낮은 구름 저항을 바탕으로 연료 소비량을 줄여 주므로 전기차와 함께 더욱 자유로운 주행이 가능합니다. 또한 전기차의 높은 하중과 토크를 고려하여 핵심적인 안전성뿐 아니라 최고의 마모 수명(1)을 제공합니다.

BMW i3 또는 Renault Zoé와 같은 “작은 사이즈”의 전기차에는 극한의 겨울 환경에 맞서 MICHELIN Alpin 6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이는 ADAC와 같은 일부 규제 기관으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았으며, 2020년과 2021년 미쉐린이 아우토 빌드(AUTO BILD)의 겨울용 타이어 제조업체 어워드를 수상하는 데 크게 기여했습니다. 이는 눈길 제동력 및 견인력(2) 측면에서 오랫동안 뛰어난 성능을 제공합니다.

전기차에는 유럽 사계절용 타이어 부문에서 탁월한 제품(3)으로 평가받는 MICHELIN CrossClimate²를 장착할 수도 있습니다. MICHELIN CrossClimate²를 장착하여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고 노면과 날씨 조건에 상관없이 일 년 내내 같은 타이어로 안전하게 주행하세요. 2세대 MICHELIN CrossClimate²는 이미 Volvo XC40와 같은 순수 전기차에 탑재될 수 있도록 승인을 받았습니다. 이외에도 Renault Zoé, BMW i3, Volkswagen ID4에도 장착이 가능하며, 2022년에는 Volkswagen ID3에도 장착될 예정입니다.

미쉐린의 겨울용 전기차 타이어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미쉐린은 차량에 대한 가장 까다로운 기준을 바탕으로 겨울용 타이어를 설계합니다.

전기차는 마모, 효율, 소음의 3가지 주요 측면에서 더욱 높은 수준의 타이어 성능을 요구하며,
미쉐린은 겨울철 이동성 및 안전성을 제공하며 개별적인 니즈를 충족하는 폭넓은 겨울용 타이어 제품 라인을 통해 최고의 미쉐린 겨울용 전기차 타이어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MICHELIN’s best winter tyres for electric cars

미쉐린은 현대의 전기차 및 고객의 니즈를 충족할 수 있는 강력한 겨울용 타이어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올바른 겨울용 전기차 타이어를 선택하는 방법

최고의 겨울용 전기차 타이어를 선택하는 것은 일반 차량의 겨울용 타이어를 선택할 때와 동일합니다. 눈길과 빙판길에서의 견인력 및 제동 거리와 같은 타이어의 성능과 함께 타이어 활용성, 타이어 보증, 가격대와 같은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야 합니다. 전기차의 경우 겨울용 타이어 선택 시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효율, 무게, 토크, 소음과 같은 추가적인 요소를 고려해야 합니다. 

차량의 전반적인 효율을 중시하는 전기차 오너의 경우 가장 낮은 구름 저항 성능을 제공하는 미쉐린 겨울용 전기차 타이어가 좋은 선택일 것입니다.
전기차는 일반 차량에 비해 무거우므로 차량의 추가 하중을 안전하게 버틸 수 있는 타이어를 선택해야 합니다.  이와 같은 정보는 차량 사용 설명서나 운전석 측 도어에 부착된 타이어 정보 스티커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기차는 일반 차량에 비해 더욱 큰 토크와 뛰어난 가속력을 지니고 있어 타이어 마모 속도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오랜 시간 동안 겨울용 타이어의 성능을 경험하고 싶다면, 전기차에 오랫동안 탁월한 성능을 선사하는 미쉐린의 겨울용 타이어를 선택하세요.   

타이어는 차량의 주행 방식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최고의 겨울용 전기차 타이어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차량 종류에 상관없이 겨울철 주행은 까다로우므로 반드시 겨울철에도 탁월한 성능과 안전성 및 이동성을 제공하는 프리미엄 겨울용 타이어를 선택해야 합니다. 겨울용 타이어는 젖은 노면, 진창길, 눈길, 빙판길과 같은 다양한 겨울철 환경에서 더욱 뛰어난 성능을 발휘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이들은 또한 이와 같은 조건에서 차량의 접지력과 성능을 개선하며, 제동 거리를 줄여 안전성을 높입니다.

요약하자면 전기차를 위한 올바른 겨울용 타이어는 일반 차량을 위한 겨울용 타이어와 마찬가지로 중요합니다. 

전기차의 타이어를 보호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다른 타이어와 마찬가지로 전기차 타이어를 보호하고 수명을 최적화하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정비와 주행 스타일입니다.

전기차 타이어의 정비 작업에는 공기압, 얼라이언트, 마모 점검이 포함됩니다.

겨울용 전기차 타이어의 공기압은 전기차가 이동할 수 있는 평균 거리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입니다. 공기압이 충분하지 않은 겨울용 타이어를 장착한 채 주행하는 경우 타이어가 회전하는 데 더 많은 에너지를 필요로 하게 되면서 불필요한 전력 소비가 발생하게 됩니다. 적절한 수준의 공기압이 주입되지 않은 겨울용 타이어에서는 당연히 이른 시기에 마모와 손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차량에는 특정 승용 타이어 사이즈 대한 권장 공기압을 나타내는 스티커가 붙어있다는 점을 참고하세요. 또한 차량의 하중에 따른 권장 공기압이 존재하여 이에 따라 공기압을 점검할 수 있습니다.

최근 친환경 주행이라는 표현이 자주 사용되는 데에는 충분한 근거가 존재합니다. 에너지 소비량을 줄이려는 경우 올바른 주행 스타일로 전기차의 효율을 극대화할 뿐 아니라 전기차 타이어의 품질과 성능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주행 스타일이 특히 중요합니다. 서서히 가속하면서 부드러운 회생 제동을 활용해야 합니다. 코너는 서서히 돕니다.
이는 배터리 효율성과 전기차 타이어의 수명을 연장하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겨울철 전기차 주행 시 권장하는 주행 방식이 있나요? 

Drive safely in winter with the best winter tyres for electric cars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점은 전기차에는 배터리 팩이 탑재되어 일반 차량에 비해 무겁다는 점입니다. 같은 노면에 같은 타이어를 장착한 채 주행하는 경우, 하중이 높은 차는 제동 시 더 오랜 시간이 소요됩니다. 특히 얼음과 눈이 덮인 겨울철 노면을 주행할 경우 이를 실감할 수 있습니다. 전기차 운전자의 경우 전면 차량과의 거리를 더욱 길게 확보해야 하며, 제동 시 더욱 긴 거리와 시간을 고려해야 합니다. 물론 제동 거리를 개선하도록 설계된 MICHELIN® X-Ice SNOW 타이어와 같은 최고의 겨울용 전기차 타이어를 장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전기차는 토크가 크므로 타이어를 회전하기가 쉽습니다. 부드럽게 가속하면서 운전대를 매끄럽게 조정하면서 자동차를 올바르게 제어할 수 있습니다. 거칠게 움직이며 타이어가 미끄러질 확률이 높습니다. 겨울철에 전기차로 주행하며 자신감을 유지하고 때로는 더욱 당당하게 주행하고 싶다면 부드러운 가속 및 스티어링을 연습하여 마스터해야 합니다.

전기차는 대부분 저마다 다른 회생 제동 기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가속 페달을 들어 올리면 더욱 빠르게 감속하면서 배터리가 더욱 빠르게 충전되고, 매끄럽게 감속하면 배터리가 빠르게 충전되지 않을 것입니다. 회생 제동 모드를 보다 공격적으로 활용하는 경우는 브레이크와 약간 유사하게 작동합니다. 노면이 미끄러운 경우 갑작스럽게 감속하면 제어력을 잃을 수 있습니다. 이는 곡선 노면이나 코너링 시에 특히 중요하게 고려해야 하는 사항입니다. 항상 서서히 감속해야 하며, 직선 주로에서 주행 시 이를 연습하시기 바랍니다.
곡선 노면에서의 제동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겨울철 안전 주행 팁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겨울용 전기차 타이어의 서비스를 받으려면 어디로 가야 하나요?

타이어 대리점에 문의하여 전기차 전문가와 적절한 장비를 갖추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쉐린 대리점이나 전기차를 구매했던 대리점 모두 활용 가능한 선택지입니다. 

타이어 펑크가 발생했나요? 집에서도 스페어 타이어 장착이 가능하지만, 전문가가 장착하는 것이 쉽고 안전하며 더욱 빠릅니다. 하지만 늘 차량 내에 적절한 응급 장비를 구비해 두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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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적 고지

(1) 2018년 3월 및 4월에 미쉐린의 요청으로 Volkswagen Golf VII에 225/40 R18 치수의 CONTINENTAL WinterContact TS850P, DUNLOP WinterSport5, GOODYEAR UltraGrip Performance Gen 1, PIRELLI Winter SottoZero3, Nokian WRA4를 장착하고 데크라 테스트 센터(DEKRA Test Center)에서 진행한 외부 테스트 및 2019년 2월 및 3월 미쉐린의 요청으로 Volkswagen Passat에 235/45 R18 치수의 CONTINENTAL WinterContact TS850P 및 CONTINENTAL WinterContact TS860S를 장착하고 데크라 테스트 센터에서 진행한 외부 테스트. 2018년 튜브 슈드(TÜV SÜD)에서 225/40 R18 92V XL를 대상으로 MICHELIN Pilot Alpin 5 및 MICHELIN Pilot Alpin 4 타이어를 비교한 구름 저항 테스트 및 R117 규정을 위해 MICHELIN Pilot Alpin 5 타이어를 대상으로 미쉐린 내부에서 수행한 구름 저항 테스트.


(2) 2017년 12월부터 2018년 1월까지 미쉐린의 요청으로 튜브 슈드 제품 서비스(TÜV SÜD Product Service)에서 수행한 눈길 및 젖은 노면 제동 테스트. Volkswagen Golf 7에 장착된 205/55 R16 91H를 대상으로 MICHELIN Alpin 6 및 MICHELIN Alpin 5 타이어 신품 및 마모 시를 비교한 결과. 마모는 유럽 규정 ECE R30r03f 기준 트레드 마모 인디케이터 깊이만큼 기계에서 마모시킨 제품을 의미합니다. 모든 실험은 겨울용 타이어에 대한 현지 규정을 준수하여 진행되었습니다.

 

(3) 균형 잡힌 성능 - 2020년 및 2021년에 마른 노면 제동력, 신품 및 마모된 제품을 대상으로 한 젖은 노면 제동력, 신품 및 마모된 제품을 대상으로 한 눈길 제동력, 신품 및 마모된 제품을 대상으로 한 눈길 견인력 테스트를 통해 입증된 균형 잡힌 성능, 긴 수명 - 법적 고지 a, b, c, d, e, f항의 테스트 정보 참고 - MICHELIN CrossClimate 2는 9회의 테스트에서 6회 선두를 기록했습니다.
(a) - 눈길 제동 테스트 - 2021년 2월 미쉐린의 요청으로 30 ~ 10kph에서 VW Golf 7에 장착된 신품 및 2mm 마모된 205/55 R16 94V XL 타이어를 대상으로 튜브 슈드 제품 서비스(TÜV SÜD Product Service)에서 진행한 눈길 제동 테스트. MICHELIN CrossClimate 2(신품: 100%-마모 시: 100%) 대비 MICHELIN CrossClimate +(신품: 95%-마모 시: 88.1%), BRIDGESTONE Weather Control A005 EVO(신품: 92.4% - 마모 시: 70.9%), CONTINENTAL AllSeasonContact(신품: 99.5% - 마모 시: 96.4%), GOODYEAR Vector 4Seasons Gen-3(신품: 97.6% - 마모 시: 94.1%), PIRELLI Cinturato All Season Plus(신품: 81.9% - 마모 시: 77.0%)를 기록했습니다.

(b) - 눈길 견인력 테스트 - 2021년 2월 미쉐린의 요청으로 VW Golf 7에 장착된 신품 및 2mm 마모된 205/55 R16 94V XL 타이어를 대상으로 튜브 슈드 제품 서비스(TÜV SÜD Product Service)에서 진행한 눈길 견인력 테스트. MICHELIN CrossClimate 2(신품: 100% - 마모 시: 100%) 대비 MICHELIN CrossClimate +(신품: 95.1% - 마모 시: 87.5%), BRIDGESTONE Weather Control A005 EVO(신품: 84.6% - 마모 시: 65.2%), CONTINENTAL AllSeasonContact(신품: 95.6% - 마모 시: 91.9%), GOODYEAR Vector 4Seasons Gen-3(신품: 94.6% - 마모 시: 90.6%), PIRELLI Cinturato All Season Plus(신품: 72.0% - 마모 시: 54.2%)를 기록했습니다.
(c) 젖은 노면 제동 테스트 - 2020년 10월부터 2021년 4월까지 미쉐린의 요청으로 튜브 슈드 제품 서비스(TÜV SÜD Product Service)가 80 ~ 20kph에서 진행한 젖은 노면 제동 테스트. 마모는 유럽 규정 ECE R30r03f 기준 트레드 마모 인디케이터 깊이만큼 기계에서 마모시킨 제품을 의미하며, VW Golf 7에 장착된 205/55 R16 94V XL 사이즈 기준 MICHELIN CrossClimate 2(신품: 100% - 마모 시: 100%) 대비 MICHELIN CrossClimate +(신품: 98.2% - 마모 시: 101.1%), BRIDGESTONE Weather Control A005 EVO(신품: 103.2% - 마모 시: 99.5%), CONTINENTAL AllSeasonContact(신품: 94.9% - 마모 시: 96.1%), GOODYEAR Vector 4Seasons Gen-3(신품: 95% - 마모 시: 93.5%), PIRELLI Cinturato All Season Plus(신품: 96.7% - 마모 시: 89%)를 기록했습니다.

(d) - 마른 노면 제동 테스트 - 2021년 2월 미쉐린의 요청으로 튜브 슈드 제품 서비스(TÜV SÜD Product Service)가 100 ~ 0kph에서 VW Golf 7에 장착된 205/55 R16 94V XL을 대상으로 진행한 마른 노면 제동 테스트. MICHELIN CrossClimate 2(100%) 대비 MICHELIN CrossClimate +(96.2%), BRIDGESTONE Weather Control A005 EVO(98.1%), CONTINENTAL AllSeasonContact(92.4%), GOODYEAR Vector 4Seasons Gen-3(89.9%), PIRELLI Cinturato All Season Plus(89.4%) 기록.
(e) - 수명 - 2020년 12월 미쉐린의 요청으로 데크라 테스트 센터(DEKRA TEST CENTER)에서 VW Golf 7에 장착된 205/55 R16 94V XL을 대상으로 진행한 수명 테스트. MICHELIN CrossClimate 2(100%) 대비 CONTINENTAL AllSeasonContact(100.8%), GOODYEAR Vector 4Seasons Gen-3(108.4%), BRIDGESTONE Weather Control A005 EVO(69.7%), PIRELLI Cinturato All Season Plus(96.9%) 기록. 실제 평균 사용 거리(D50)인 14,460km 주행 후 1.6mm에 도달할 때의 수명을 추정한 수명 테스트.
(f) - 구름 저항 - 2020년 8월 미쉐린의 요청으로 압플러스 이디아다(Applus Idiada)에서 205/55 R16 94V XL를 대상으로 기계에서 수행한 구름 저항 테스트. MICHELIN CrossClimate 2(7.30kg/t) 대비 MICHELIN CrossClimate +(8.20kg/t) 기록. 친환경 주행은 크게 주행 습관, 자동차, 공기압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결과는 노면 및 날씨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4) 2016년 8월 및 2017년 11월 미쉐린이 클레르몽페랑 라두 기술 센터(Ladoux Technology Center)에서 205/55R16 X-Ice North 3 및 205/55R16 X-Ice North 4 타이어를 대상으로 내부적으로 수행한 연구.

(5) 2019년 8월부터 2020년 1월까지 프랑스 클레르몽페랑 소재 라두 기술 센터(Ladoux Technology Center)에서 50mi/h(80km/h)에서 ISO 28580 방법을 통해 195/65R15 치수 기준 MICHELIN X-Ice SNOW 타이어 대비 MICHELIN X-ICE Xi3 타이어를 대상으로 수행한 내부 연구 결과 구름 저항은 9% 감소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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