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ectric car winter tyres

전기차에 겨울용 타이어가 필요할까요?

승용/SUV/밴 타이어를 위한 팁과 조언

전기차(EV)의 특성은 타이어를 선택할 때 항상 고려해야 합니다. 그런데 이러한 특성은 겨울용 타이어에도 적용될까요? 전기차에 겨울용 타이어가 필수인가요? 전기차에 특화된 겨울용 타이어가 필요할까요? 전기차에 가장 적합한 겨울용 타이어는 무엇일까요? 미쉐린 타이어 중에서 겨울철 안전성, 환경 친화성, 편안함을 보장하는 제품은 무엇인지 알아보세요. 이 글을 통해 전기차를 위한 겨울용 타이어에 관한 모든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보세요.

전기차: 겨울용 타이어가 필요한 시점

겨울용 타이어는 단순한 눈이 내리는 날에만 필요한 것이 아닙니다. 이 타이어는 낮은 온도, 비, 눈 등 모든 겨울 조건을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전기차와 비전기차 사이에 차이가 있긴 하지만, 겨울용 타이어의 필요성은 동일하며, 온도가 7도 이하로 떨어지고 지속적으로 그 상태를 유지할 때 고려해야 합니다. 겨울용 타이어는 유연성을 유지하여 제동 거리를 두 배 이상 단축시킬 수 있기 때문에, 당신과 승객의 안전을 위해 고려해야 합니다.

타이어 크기에 따라, 퍼포먼스 겨울용 타이어가 필요하다면 미쉐린 Pilot Alpin 5, 미쉐린 Pilot Alpin 5 SUV미쉐린 Pilot Alpin PA4 타이어는 전기차에 적합한 훌륭한 겨울용 옵션입니다. 이 타이어들은 여러 차례 테스트에서 우승한 바 있으며(아래 수상 내역 참조), 프리미엄 차량 제조업체들에 의해 설계되고 승인되었습니다. 이 타이어들은 눈, 젖은 도로, 건조한 도로에서 장기적인 제어력과 그립을 제공하며, 겨울 도로에서 제동 거리를 줄이는 동시에 낮은 회전 저항으로 연료 소비를 줄여 전기차의 자유로운 주행을 지원합니다. 또한, 전기차의 증가된 무게와 토크를 고려하여 설계되었으며, 최상의 내구성과 핵심 안전 특성을 갖추고 있습니다(1).

BMW i3 또는 Renault Zoé와 같은 ‘작은’ 전기차의 경우, 심각한 겨울철 조건에 맞는 미쉐린 Alpin 6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이 타이어는 ADAC와 같은 권위 있는 기관에서 매우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미쉐린이 2021년 및 2020년에 Autobild로부터 받은 겨울 타이어 제조업체 상에 기여했습니다. 이 타이어는 제동력 및 눈 위의 견인력에서 오랜 성능을 제공합니다(2).

전기차는 미쉐린 CrossClimate²로 장착할 수도 있습니다. 이 타이어는 유럽에서 올 시즌 타이어의 대가로 알려져 있으며(3), 어려운 조건에서 가끔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미쉐린 CrossClimate²를 사용하면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고, 연중 내내 동일한 타이어를 사용하여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2세대 미쉐린 CrossClimate²는 Volvo XC40과 같은 순수 전기차에 이미 인증되었으며, Renault Zoé, Tesla Model 3, BMW i3, Volkswagen ID4에 제공되며, 2022년에는 Volkswagen ID3에 출시될 예정입니다.

더 심각한 겨울철 조건에서는 미쉐린 X-ICE SNOW 타이어 또는 스터드 타이어인 미쉐린 X-ICE NORTH 4가 훌륭한 선택입니다. 이 타이어 라인은 가장 극한의 조건과 백색 도로(주로 눈과 얼음)에 맞게 설계되었습니다. 미쉐린 X-ICE NORTH 4 타이어는 얼음 위에서의 제어를 극대화하도록 설계되었으며, 이 타이어 라인의 스터드 기술은 제동 성능과 얼음 위의 그립을 개선하여 눈 위에서 우수한 제동력과 가속력, 그리고 이전 세대 타이어보다 더 나은 회전 저항을 제공합니다(4). 또한, 타이어의 스터드 배치를 정하는 데 사용된 수학적 알고리즘 덕분에 소음 수준이 스터드 타이어로서는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그러나 소음 수준과 편안함이 우려되는 경우, 사용 용도와 도로 조건에 따라 스터드가 없는 겨울 타이어가 더 나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왜 미쉐린 겨울용 타이어를 선택해야 할까요?

미쉐린은 모든 차량에 대해 최고의 기준으로 겨울용 타이어를 설계합니다. 전기차는 3가지 주요 영역에서 타이어 성능을 더 요구할 수 있습니다: 마모, 주행 거리, 소음. 미쉐린은 이러한 특정 요구를 해결하면서 겨울철 이동성과 안전성을 제공하기 위해 설계된 다양한 겨울용 타이어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전기차를 위한 최고의 미쉐린 겨울용 타이어를 제공합니다.

미쉐린의 전기차를 위한 최고의 겨울용 타이어

  • 마모: 미쉐린 겨울용 타이어는 오래 지속되는 마모로 알려져 있으며, 최신 제품인 미쉐린 X-ICE SNOW, 미쉐린 X-ICE NORTH 4, 미쉐린 Pilot Alpin 5 가족도 마찬가지입니다. 전기차는 일반적으로 더 무겁기 때문에, 많은 겨울용 타이어 사이즈가 이미 추가 하중 및 고하중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 주행 거리: 미쉐린은 30년 이상 회전 저항 기술의 선두주자로 활동해 왔습니다. 1992년 이후, 미쉐린은 타이어의 회전 저항을 줄이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왔습니다. 이에는 미쉐린 X-ICE SNOW 타이어가 포함되며, 이 타이어는 이전 세대 타이어보다 회전 저항을 9% 줄였습니다(5).
  • 소음: 미쉐린 겨울용 타이어 라인은 회전 소음을 줄이는 트레드 패턴으로 설계되었습니다. 미쉐린 X-ICE SNOW, 미쉐린 X-ICE NORTH 4, 미쉐린 Pilot Alpin, 미쉐린 Latitude Alpin은 매우 낮은 소음 수준을 제공하며, 전기차에 이상적인 선택입니다.

전기차에 적합한 겨울용 타이어를 선택하는 방법은?

전기차에 적합한 겨울용 타이어를 선택하는 방법은 비전기차의 겨울용 타이어를 선택하는 방법과 같습니다. 우선 사용 용도와 차량을 고려한 후, 눈과 얼음에서의 성능 기대(즉, 견인력, 제동력), 타이어의 가용성, 보증, 가격 등을 바탕으로 필요한 타이어를 선택해야 합니다.

전기차의 전체 주행 거리를 걱정하는 운전자인 경우, 미쉐린의 저항력이 낮은 겨울용 타이어 중 하나를 선택하는 것이 좋은 옵션입니다. 또한, 전기차는 비전기차보다 더 큰 토크와 가속력을 가지므로 타이어의 마모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많은 시즌 동안 타이어의 겨울 성능을 즐기고 싶다면, 미쉐린 겨울용 타이어 중에서 타이어 패턴의 전면 깊이까지 적용된 그루브 덕분에 오랜 성능을 제공하는 타이어를 선택하세요.

타이어는 차량의 주행 성능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므로, 전기차에 적합한 최고의 겨울용 타이어를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겨울철 주행은 어떤 차량을 운전하든 어렵기 때문에, 4륜 구동 차량이 더 나은 견인력을 제공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겨울 조건과 저온에 맞게 조정된 타이어가 없으면 충분하지 않습니다. 여름용 타이어는 추운 날씨에서 경화되어 많은 그립을 잃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우수한 겨울용 성능, 안전성 및 이동성을 제공하는 프리미엄 겨울용 타이어를 선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겨울용 타이어는 젖은 도로, 진흙, 눈, 얼음 등 다양한 겨울 조건에서 더 나은 성능을 발휘하며, 이러한 조건에서 차량의 그립과 성능을 향상시키고 제동 거리를 단축시켜 안전성을 높입니다. 요약하자면, 특정 겨울 상황에서 전기차에 적합한 겨울용 타이어는 비전기차에 적합한 겨울용 타이어와 동일할 수 있습니다.

전기차 타이어를 보호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기타 타이어와 마찬가지로, 전기차 타이어의 수명을 최적화하려면 유지 관리와 운전 스타일의 두 가지 주요 방법이 있습니다.

전기차 타이어 유지 관리는 ICE(내연기관) 타이어와 마찬가지로 압력, 정렬, 마모 상태를 모니터링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전기차 겨울용 타이어의 압력은 전기차가 평균적으로 이동할 수 있는 거리와 관련된 중요한 요소입니다. 타이어 압력이 낮으면 여러 가지 심각한 위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안전성 감소, 제동 거리 증가, 수막 현상 발생 위험 증가, 에너지 소비 증가, 마모 가속화, 불필요한 전기 소비 등. 게다가 잘못된 압력으로 인해 겨울용 타이어가 조기에 마모될 수 있습니다. 또한 온도 강하로 인해 내부 타이어 압력이 감소합니다. 20°C에서 타이어 압력이 2.5바라면, 0°C에서는 온도 효과로 인해 2.2바에서 2.3바로 감소합니다. 제조업체에서 제공하는 스티커를 통해 특정 타이어 크기에 대한 권장 압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차량이 적재되었는지 여부에 따라 압력 조정에 대한 권장 사항도 있습니다.

최근에 '에코 드라이빙'이라는 표현을 자주 듣게 되는데, 이는 에너지 소비를 줄이기 위한 목표로서 매우 중요한 개념입니다. 적절한 운전 스타일은 전기차의 주행 거리를 최대화할 뿐만 아니라 전기차 타이어의 품질과 성능도 최적화합니다. 요약하자면, 운전 스타일이 특히 중요합니다. 적당한 가속과 부드러운 회생 제동을 사용하세요. 스티어링 휠과 페달을 부드럽게 조작하면서 코너를 신중하게 돌세요. 이것이 배터리 주행 거리를 연장하고 전기차 타이어의 수명을 늘리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전기차를 겨울철에 운전할 때 권장 사항이 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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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고려해야 할 점은 전기차가 배터리 팩 때문에 일반 차량보다 더 무겁다는 것입니다. (추가 중량은 평균 200kg에서 300kg 사이입니다). 차량이 무거울수록 더 많은 운동 에너지를 생성합니다. 이는 제동뿐만 아니라 코너링에도 적용됩니다. 같은 도로에서 같은 타이어를 사용하더라도, 무거운 차량은 대개 더 오랜 시간이 걸려 감속됩니다. 이는 얼음과 눈으로 덮인 겨울 도로에서 특히 중요합니다. 전기차 운전자는 앞차와의 거리와 자신에게 충분한 거리와 시간을 두어야 합니다. 물론, 제동 거리를 개선하도록 설계된 전기차 겨울 타이어를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전기차는 또한 많은 토크를 가지고 있어 타이어가 쉽게 미끄러질 수 있습니다. 부드럽게 가속하고 스티어링을 부드럽게 조작하는 것이 차량을 제어하고 타이어가 최대의 그립을 제공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공격적인 움직임은 타이어가 미끄러질 확률을 높이고 땅에서 효과적으로 작동하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 겨울철 전기차 운전에서 자신감을 유지하거나 높이기 위해서는 부드러운 가속과 조향을 연습하고 익히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의 전기차는 다양한 회생 제동(regenerative braking)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속 페달을 놓으면 더 빠르게 감속하면서 배터리가 더 빨리 충전되거나, 더 부드럽게 감속하면서 배터리가 더 천천히 충전됩니다. 회생 제동 모드가 조정 가능하다면, 더 부드러운 회생 제동 설정을 고려하세요. 더 공격적인 회생 제동 모드는 미끄러운 조건에서 차량을 불안정하게 만들 수 있으며, 너무 갑작스럽게 감속하면 제어력을 잃을 수 있습니다. 특히 코너를 돌 때 이 점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항상 직선 도로에서 서서히 감속하며 이를 수행하세요. 회전 중 제동에 대한 겨울 안전 운전 팁을 읽고 자세히 살펴보세요.

Most of the time, electric cars have different regenerative braking (regen) possibilities. When you lift the accelerator, it can slow down more quickly and the battery will recharge faster, or slow down more smoothly and the battery will not recharge as quickly. If the regen mode is adjustable, consider applying a gentler regenerative braking setting.
When you choose the more aggressive regen mode, it can destabilise the vehicle when the conditions are slippery and could cause a loss of control if you slow down too abruptly. This is especially important to consider when you’re going around a bend or corner. You should always slow down gradually and do this while you are driving in a straight line.  Please read and view our safe driving winter tips for more details about breaking in a turn.

전기차의 겨울용 타이어를 서비스 받을 곳은 어디인가요?

타이어 딜러에게 연락하여 전기차에 대한 교육을 받은 기술자와 적절한 장비가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쉐린 딜러나 전기차를 구입한 대리점이 모두 적절한 옵션이 될 수 있습니다.

타이어가 펑크났나요? 집에서 예비 타이어를 장착할 수는 있지만, 전문가에게 맡기는 것이 더 쉽고 안전하며 훨씬 빠릅니다. 직접 교체할 경우, 차량을 배터리로 들어올리지 않도록 올바른 리프팅 지점을 사용하고 안전 규칙을 준수하세요. 항상 올바른 비상 장비를 가지고 여행하는 것을 잊지 마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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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적 언급

(1) 내부 소음 측정은 2016년에 KIA Cadenza의 245/45 R19 사이즈로 수행되었습니다. 소음 수준은 "170-230Hz" 범위에서 측정되었습니다. 결과는 차량, 타이어 범위 및 사이즈, 속도, 도로 조건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2) - 미쉐린 e·PRIMACY 타이어 범주는 CONTINENTAL, GOODYEAR, BRIDGESTONE, PIRELLI, DUNLOP과 같은 프리미엄 여름 타이어 카테고리로 정의됩니다. 이 타이어들은 원래 장비(즉, 자동차 제조사 특정 목표 달성을 위한 설계)에는 전용되지 않으며, 소매점에서 구매할 수 있는 타이어입니다.

전기차 배터리 주행 거리 증가 및 CO₂ 감소 - 새로운 미쉐린 e·PRIMACY는 경쟁사보다 평균적으로 2kg/t 낮은 회전 저항을 생성하며, 이는 연료 소비를 최대 0.21l/100km 줄이는 것과 같고, VW Golf 7 1.5 TSI에 대해 최대 5g의 CO2 배출 감소 또는 VW e.Golf의 자율성 7% 증가에 해당합니다.

(3) - 회전 저항 내부 연구는 2020년 10월에 255/45 R19 사이즈로 수행되었으며, 미쉐린 Pilot Sport EV (6.7kg/t)와 미쉐린 Pilot Sport 4 SUV (8.8kg/t)를 비교하였습니다. 2151kg의 질량을 가진 전기차에서, 540km의 자율성을 가진 차량의 경우, 2.1kg/t의 차이는 60km 이상의 자율성 향상 또는 초기 범위의 10% 이상의 향상으로 이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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