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 기계, 그리고 타이어의 궁극적인 도전
우승을 위한 단 하나의 규칙: 24시간 동안 가장 긴 거리를 주행한 차량이 우승합니다.
2024년에는 329,000명 이상의 관중들이 페라리 499P #50의 승리를 지켜봤습니다. 이 차량은 4237km 이상, 즉 311랩을 주행하며 평균 속도 176.3km/h를 기록했습니다. 그 해의 르망은 드라마, 서스펜스, 그리고 비로 인해 수많은 충돌과 거의 7시간 동안 안전차 뒤에 줄지어 선 차량들을 만들어낸 미친 조합을 선보였습니다. 극히 어려운 조건 속에서 타이어 선택은 매우 힘들었고, 하이퍼카들은 비가 올 때는 슬릭 타이어를, 건조할 때는 레인 타이어를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마지막 순간은 숨막히는 상황이었으며, 우승 차량은 결승선을 통과할 때 연료가 거의 바닥난 상태에서 14.221초 차로 승리했습니다!
알란 맥니쉬(Allan McNISH)와 함께 미쉐린(MICHELIN)의 르망 우승 타이어에 숨겨진 비밀을 만나보세요.
미쉐린 모터스포츠 비하인드 스토리
에피소드 1: 모든 것은 여기서 시작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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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피소드 2: 워크숍 내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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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피소드 3: 테스트 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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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피소드 4: 마지막 브리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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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피소드 5: 승리의 전율
하이퍼카를 위한 미쉐린 파일럿 스포츠 라인

하이퍼카 팀은 세 가지 종류의 슬릭 타이어(소프트, 미디엄, 하드)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소프트: 기온이 15°C 이하이거나 야간 경주.
미디엄: 기온이 15°C 이상.
하드: 기온이 30°C 이상.
또한, WET(젖은 도로) 옵션도 있어 젖거나 매우 비오는 조건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이퍼카는 약 1,000hp의 강력한 프로토타입으로, 이 카테고리에는 LMH(르망 하이퍼카) 차들이 포함됩니다. 이들 차는 토요타, 푸조, 페라리, 이소타 프라시니 등 다양한 제조사들이 출전하며, LMDh(르망 데이토나 하이브리드) 프로토타입에는 포르쉐, 캐딜락, 람보르기니, 알핀, BMW 등이 출전합니다.
르망 24시 100주년을 맞아, 미쉐린 타이어는 사이드월에 색상 표시가 추가되어 어떤 차량이 어떤 종류의 타이어를 사용 중인지 쉽게 식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미쉐린은 FIA(국제 자동차 연맹)와 ACO(자동차 클럽 드 루에스트)에 의해 하이퍼카 프로토타입의 유일한 타이어 공급업체로 지정되었습니다.
르망 24시에 관한 더 많은 정보와 미쉐린 타이어에 대한 정보는 2024년 레이스 가이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르망에서 주요 자동차 제조사들이 미쉐린을 신뢰하는 이유
32회의 종합 우승 기록을 보유한 미쉐린은 그 중 1998년 이후 27연속 우승 중인 경이적인 역사를 자랑하며, 르망 24시에서 탁월한 경험과 독보적인 전문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2024년 르망 24시에 출전하는 23대의 하이퍼카 프로토타입 모두는 미쉐린 파일럿 스포츠 타이어를 장착하고 있습니다. 미쉐린이 이처럼 많은 차들과 협력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알핀, BMW, 람보르기니, 이소타 프라시니 등이 올해 새롭게 추가되었고, 토요타는 하이퍼카 카테고리에 처음으로 헌신한 글로벌 자동차 제조업체로 함께 합니다.
미쉐린의 도전 과제는 이들 차들에게 가장 경쟁력 있는 타이어를 제공하여 92회째를 맞이하는 르망 24시간에서 승리를 거두는 것입니다.
르망 24시 결과: 미쉐린의 1998년 이후 27연속 우승
2024 | Fuoco / Molina / Nielsen | Ferrari 499P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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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 Guidi/Calado/Giovinazzi | Ferrari 499P |
2022 | Buemi/Hartley/Hirakawa | Toyota GR010 Hybrid |
2021 | Conway/Kobayashi/Lopez | Toyota GR010 Hybrid |
2020 | Nakajima/Buemi/Hartley | Toyota TS050 Hybrid |
2019 | Nakajima/Buemi/Alonso | Toyota TS050 Hybrid |
2018 | Buemi/Nakajima/Alonso | Toyota TS050 Hybrid |
2017 | Bernhard/Hartley/Bamber | Porsche 919 Hybrid |
2016 | Jani/Lieb/Dumas | Porsche 919 Hybrid |
2015 | Hulkenberg/Bamber/Tandy | Porsche 919 Hybrid |
2014 | Tréluyer/Fässler/Lotterer | Audi R18 e-tron quattro |
2013 | Kristensen/McNish/Duval | Audi R18 e-tron quattro |
2012 | Tréluyer/Fässler/Lotterer | Audi R18 e-tron quattro |
2011 | Tréluyer/Fässler/Lotterer | Audi R18 TDi |
2010 | Dumas/Bernhard/Rockenfeller | Audi R15 TDi |
2009 | Brabham/Gené/Wurz | Peugeot 908 HDi FAP |
2008 | Capello/Kristensen/McNish | Audi R10 TDi |
2007 | Biela/Pirro/Werner | Audi R10 TDi |
2006 | Biela/Pirro/Werner | Audi R10 TDi |
2005 | Kristensen/Lehto/Werner | Audi R8 |
2004 | Kristensen/Ara/Capello | Audi R8 |
2003 | Kristensen/Capello/Smith | Bentley Speed 8 |
2002 | Biela/Kristensen/Pirro | Audi R8 |
2001 | Biela/Kristensen/Pirro | Audi R8 |
2000 | Biela/Kristensen/Pirro | Audi R8 |
1999 | Winkelhock/Martini/Dalmas | BMW V12 LMR |
1998 | McNish/Aïello/Ortelli | Porsche 911 GT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