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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터바이크 타이어 마모: 모터바이크 타이어를 언제 교체해야 하나요?

오토바이(모터바이크) 타이어 관련 팁과 조언

모터바이크 타이어 마모, 팽창, 변형, 펑크… 타이어에 마모나 충격 흔적이 보인다면, 이미 교체해야 할까요? 팁을 읽고 안전을 위해 주의해야 할 경고 신호를 알아보세요.

모터바이크 타이어를 언제 교체해야 할까요?

타이어 상태가 좋지 않으면 차량 성능이 저하되고, 심지어 본인 또는 사랑하는 사람의 안전도 위협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매달 검사를 통해 다음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 타이어 상태
  • 마모 지표
  • 충격으로 인한 손상 또는 비정상적인 마모 징후
  • 타이어 압력


시각적으로 검사할 때는 트레드 영역과 측벽에 특히 주의하세요. 비정상적이거나 과도하거나 고르지 않은 트레드 마모, 이물질, 팽창 또는 변형, 침투 흔적, 고무 균열 또는 열화나 손상이 있는지 확인하세요.

타이어에 펑크가 난 경우

타이어는 내구성이 뛰어나고 일정 횟수의 충격을 견뎌내도록 설계되었지만, 가끔 펑크가 날 수 있습니다. 타이어가 펑크난 경우 타이어는 전문가가 검사해야 합니다. 전문가만이 타이어 내부 챔버에 돌이킬 수 없는 손상이 없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법적 트레드 마모 한계에 도달한 경우

모터바이크 타이어 마모는 모든 타이어에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발생합니다. 법적 마모 한계를 초과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타이어의 마모 표시기는 높이가 0.8mm입니다. 이 높이는 모든 타이어에서 엄격히 동일합니다.

마모 표시기는 마모 수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지만 이는 항상 법률을 반영하는 것은 아닌 지표 값이라는 점을 알아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제로 공식적인 법적 한계는 각 국가의 법률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프랑스의 법적 한계는 1mm인 반면 스위스의 경우 1.6mm입니다.

모터바이크 타이어 마모 표시기를 식별하는 방법?

타이어 윗면에 미쉐린 맨 심볼이 있는 경우 트레드 마모 표시기가 있다는 의미입니다. 작은 범프와 비슷하게, 이것은 메인 홈의 바닥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마모 표시기

1 - 미쉐린 맨 심볼 식별
2 - 메인 홈에서 가장 가까운 모터바이크 타이어 마모 표시기 찾기



나머지 고무가 이 수준까지 마모되면 타이어는 법적 마모 한도에 도달하거나 초과한 것입니다. 미쉐린 타이어는 오래 지속되도록 설계된 성능을 위해 설계되었지만 이 지점에 도달하기 전에 타이어를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지점을 지나면 안전은 보장할 수 없으며, 특히 젖은 표면에서는 그립이나 성능도 보장할 수 없습니다.

타이어에 노후화 징후가 보이는 경우

타이어의 수명은 제조일과 관련이 없기 때문에 예측하기 어렵습니다. 전혀 사용하지 않았거나 드물게만 사용한 타이어는 여전히 노후화 징후가 보일 수 있습니다. 수명에는 날씨, 보관 및 사용 조건, 하중, 속도, 타이어 압력, 유지 관리, 라이딩 스타일 등 여러 요인이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미쉐린은 모든 라이더가 타이어를 정기적으로 몇 분 정도 검사하여 외부 노후화 또는 마모 징후를 파악할 것을 권장합니다. 트레드, 숄더 또는 측면의 변형이나 균열...

또한 타이어를 교체해야 하는지 여부를 평가할 수 있는 전문가에게 타이어를 검사받아야 합니다.

모터바이크 타이어는 얼마나 오래 지속되나요?

타이어 수명

5년 이상 사용한 후에는 매년 전문가에게 타이어를 검사해야 합니다. 타이어를 교체해야 하는 경우 제조업체의 권장 사항에 따라 원래 구성품을 교체하세요. 예방 조치로 10년 후에도 교체하지 않은 모든 타이어는 일반적으로 양호한 상태이고 트레드 마모 한계에 도달하지 않았더라도 교체해야 합니다.
 

타이어가 손상된 경우

포장 도로, 구멍 또는 둔한 물체는 타이어를 심각하게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모든 찢어짐, 절단 또는 변형은 전문가가 주의 깊게 검사해야 합니다. 전문가만이 타이어를 수리할 수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손상되거나 펑크난 타이어는 타지 마세요.

타이어가 수리할 수 없을 정도로 손상된 경우는 언제인가요?

repairable area of motorcycle tyre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타이어를 수리할 수 없습니다.

  • 타이어 측면의 펑크(수리는 타이어 너비의 3/4인 T 영역에서만 가능) 타이어)
  • 눈에 보이는 구슬
  • 트레드 고무가 떨어지거나 변형됨
  • 타이어 내부 일부가 열화됨
  • 오일이나 부식성 물질로 인한 손상
  • 타이어 노후화로 인한 고무 균열

전문가의 개입이 필요한 손상의 몇 가지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균열

균열

갈라짐

갈라짐

대리석

대리석

타이어에 비정상적인 마모 패턴이 나타나는 경우

트레드의 비정상적인 모터바이크 타이어 마모(특정 위치, 중앙 또는 어깨에 국한됨)는 종종 타이어 공기압이 잘못된 신호입니다. 타이어에 공기압이 너무 많으면 타이어 중앙이 더 많이 마모되고, 타이어에 공기압이 부족하면 어깨가 더 많이 마모되어 시간이 지남에 따라 타이어 내부의 뼈대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려면 타이어 공기압을 정기적으로 확인하여 제조업체에서 권장하는 공기압과 일치하도록 하세요.

불규칙한 모터바이크 타이어 마모의 또 다른 원인은 기계적 문제(쇼크 업소버, 변속기, 고정 장치 마모 등) 또는 매우 스포티한 운전일 수 있습니다.

의심스러운 사항이 있으면 전문가에게 문의하십시오.

차량에 맞지 않는 타이어를 장착한 경우

법적 요구 사항 및 제조업체의 승인에 따라 타이어를 선택하십시오.

최적의 성능을 위해 앞과 뒤에 동일한 브랜드와 범위의 타이어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조업체에서 지정하지 않는 한 라디얼 타이어 하나와 비라디얼 타이어 하나가 있는 차량을 장착하지 마십시오. 올바른 타이어를 장착했는지 확인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제조업체의 승인을 따르는 것입니다.

타이어를 교체할 때가 되면 아래의 타이어 선택기를 확인하여 올바른 선택을 했는지 확인하거나 전문가에게 조언을 구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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