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ndling difficulties

오토바이 핸들바 진동, 흔들림 및 기타 핸들링 어려움

오토바이(모터바이크) 타이어 관련 팁과 조언

오토바이를 타는 동안 몇 가지 불쾌한 감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진동, 흔들림, 킥백 또는 휘는 현상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왜 발생하며 어떻게 해결할 수 있습니까? 기사에서 답변을 읽어보세요.

오토바이 핸들바 진동

vibration

이 현상은 오토바이의 앞뒤에서 모두 발생하지만 핸들바에서 가장 강하게 느껴지며, 일반적으로 90~130km/h의 속도에서 느껴집니다.

손에서 불쾌한 진동을 느끼는데, 이는 무시해서는 안 되는 신호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타이어가 원인이 아닙니다.

대부분의 경우, 실제로 오토바이 핸들바 진동을 일으킬 수 있는 것은 바퀴의 나쁜 균형입니다. 그러나 림에 타이어를 잘못 중앙에 두는 것도 원인일 수 있습니다.

Motorcycle handlebar vibrations are felt most strongly at the handlebars

오토바이 핸들바 진동은 핸들바에서 가장 강하게 느껴집니다

오토바이 핸들바 진동이 발생하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오토바이를 전문가에게 가져가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고 필요한 경우 휠 밸런스 및/또는 림에 타이어의 중심을 교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토바이 핸들바 흔들림

wobble

오토바이 핸들바 흔들림은 저속(<100km/h)에서 일반적으로 속도를 줄일 때 포크가 옆으로 계속 진동하는 것입니다.

흔들림은 핸들바 수준에서만 느껴집니다. 핸들바가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옆으로 움직이는 불쾌한 감각이 있습니다.

가속한 다음 스로틀을 놓으면 질량이 전면부로 전달되어 이 흔들림이 발생하는 지점(일반적으로 50km/h에서 100km/h 사이)이 있습니다. 빈도 측면 흔들림은 자전거에 따라 더 강하거나 약할 수 있습니다. 

Motorcycle handlebar wobble is a sideways, continuous oscillation of the fork at low speed

오토바이 핸들바 흔들림은 저속에서 포크가 옆으로, 지속적으로 진동하는 것입니다.

오토바이 핸들바 흔들림이 발생하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긴장을 풀지 마십시오. 핸들바를 조금 느슨하게 잡으면 속도가 줄어들면서 이 현상이 사라집니다.

타이어 수준에서 흔들림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몇 가지 원인이 있습니다. 특히 마모 수준이 높고 압력이 올바르지 않습니다. 일부 오토바이는 다른 오토바이보다 이에 더 민감합니다.

오토바이 핸들바 흔들림 현상을 종식시키려면 전문가에게 가서 가능한 한 정확하게 현상을 설명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토바이 킥백

kickback

오토바이 킥백은 차량 전면에서 느껴지는 현상입니다. 핸들바는 위에서 설명한 핸들바 흔들림과 비슷하게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움직입니다.

앞쪽에서 옆으로 날카롭게 움직이는 현상(포크가 앞뒤로 움직이는 현상)이며, 간헐적이고 매우 빠르며 특히 가속할 때 발생합니다.

하지만 흔들림과 달리 킥백은 반복되는 문제가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타르의 융기부나 조인트와 같은 외부 요인에 의해 발생합니다.

일부 오토바이는 다른 오토바이보다 이에 더 민감합니다.

오토바이 킥백이 발생하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킥백은 매우 갑자기 발생합니다. 발생하면 그대로 두세요. 그냥 속도를 줄이면 사라질 것입니다.

전문가와 상의하여 포크에 결함이 있어 재발로 이어질 수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토바이 위빙

weaving

오토바이 위빙은 직선이나 굽은길에서 발생하는 가변적인 범위의 흔들리는 움직임으로, 보통 평균 속도 약 140km/h에서 시작합니다.
 

이것은 앞바퀴와 뒷바퀴 사이의 위상 변화로 인해 이러한 위빙이 발생합니다. 핸들바가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가는 느낌이 듭니다.

이 영상에서는 오토바이 위빙 효과가 정확히 어떻게 발생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Better stability for more safety

이 현상은 가볍게 여겨서는 안 됩니다. 안전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속도가 빠를수록 이 현상이 더욱 격렬해지고 특정 한계점에 도달하면 오토바이에서 떨어질 수 있습니다.

A motorcycle weave is a wavering movement usually starting at about 140 km/h.

오토바이 위빙은 보통 약 140km/h에서 시작하는 흔들리는 움직임입니다.

일부 자전거는 이 현상에 더 민감하기 때문에 새 자전거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타이어가 오토바이 위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 타이어의 마모 수준
  • 타이어의 압력
  • 타이어의 구조: 바이어스/레이디얼
  • 타이어의 추가 하중(짐, 승객, 탑 케이스.....) 

 

오토바이 짜임새가 발생하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속도를 내지 마세요! 핸들바를 잡지 말고, 조금 느슨하게 잡으세요.

갑자기 브레이크를 밟지 마세요. 속도를 줄이면 이 현상이 사라질 때까지 줄어들 것입니다.

그런 다음 다음 예방 조치를 취하세요.

  • 타이어 압력을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 조정하세요.
  • 타이어 마모를 확인하세요. 타이어가 너무 마모된 경우 교체하세요.
  • 타이어가 승인되었는지 확인하세요. 예를 들어, Radial이 권장되는 경우 Bias를 장착한 경우 이것이 오토바이의 짜임새가 원인일 수 있습니다. 항상 오토바이에 제조업체에서 승인한 타이어가 장착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 전문가에게 가서 문제의 다른 가능한 원인을 배제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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