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립력만 문제가 아닙니다.
물론 그립력은 필수적입니다. 그리고 그립력은 날씨가 따뜻하고 건조할 때보다 땅이 젖고 추울 때 훨씬 더 불안정합니다. 자동차의 경우 눈길이나 얼음길에서 그립력이 좋은 적절한 타이어를 장착하면 안전하고 매끄러운 주행이 보장됩니다.
하지만 오토바이의 경우 그립력만 문제가 아닙니다. 고려해야 할 또 다른 매개변수는 균형입니다. 의지할 바퀴가 두 개뿐이라면 눈길이나 얼음길에서 언제든지 이 필수적인 균형을 잃을 수 있습니다. 추위로 인해 그립력이 약해진 경우에는 더욱 그렇습니다.
타이어 온도
모든 타이어에는 이상적인 작동 온도가 있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온도에서 타이어가 최상의 성능을 발휘한다는 의미에서 이상적입니다. 이 온도에 도달하려면 타이어가 특정 킬로미터를 주행해야 하며 이는 타이어 유형에 따라 다릅니다. 하지만 고무가 추위로 인해 굳어지고 그립력 측면에서 효과가 떨어지는 겨울철에는 어렵습니다. 불가능하지는 않더라도, 이 이상적인 온도에 도달하고 유지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경쟁에서 타이어 워머는 레이스 시작 전에 타이어를 예열하여 시작 시 이미 이상적인 온도에 도달하도록 하는 데 사용됩니다. 그러면 레이스 중에 주행하는 속도로 인해 타이어의 온도가 떨어지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 장비를 트랙 밖에서 사용할 수 있다 하더라도, 타이어는 한 번 가열되면 평소와 같은 주행 및 속도 제약을 받지 않기 때문에 추위에 온도가 빠르게 떨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