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타이어 실란트를 사용하는 방법

자전거 타이어 실란트를 사용하는 방법

타이어 실란트는 다양한 사이클링 제품 라인에서 활용됩니다. 이는 튜브리스 레디 자전거 타이어의 공기누출을 막아 주고, 라이딩을 멈출 필요 없이 펑크를 메워 줍니다. 자전거 타이어 실란트는 어떻게 사용해야 할까요? 얼마나 자주 사용해야 할까요? 계속해서 내용을 읽으면서 궁금증을 해결해보세요!

타이어 실란트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튜브리스 레디 타이어는 완전히 밀폐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완벽한 씰링을 위해서는 실란트를 사용해야 합니다. 튜브리스 레디 타이어와 실란트를 조합하면 펑크로부터 보다 잘 보호할 수 있고, 실란트는 회전 저항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라이딩 유형(로드 = 높은 공기압 vs 그래블 & MTB = 낮은 공기압)에 따라 다른 유형의 실란트를 사용해야 합니다.

내부 튜브를 갖춘 경우에도 타이어 실란트를 사용할 수 있나요?

타이어 실란트는 주로 튜브리스 레디 타이어 내부에 사용되기는 하지만, 내부 튜브에 주입하여 작은 펑크를 수리할 수도 있습니다. 이는 튜브타입 타이어뿐 아니라 튜블러 타이어에도 해당합니다. 내부 튜브에 실란트를 주입하면 작은 구멍을 막아주어 계속해서 라이딩을 즐길 수 있습니다.

미쉐린에서는 타이어 실란트가 포함된 내부 튜브인 미쉐린 프로텍 맥스를 설계했습니다. 이를 통해 자칫하면 번거로울 수 있는 액체 주입 과정을 피하고 라이딩 중에도 회복 특성을 누릴 수 있습니다. 미쉐린 프로텍 맥스는 시티 및 MTB의 두 가지 버전으로 출시됩니다.

타이어에 타이어 실란트를 사용하는 방법

단계별 타이어 실란트 사용 방법

타이어 실란트 주입 방법을 단계별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시작하기 전에, 타이어 실란트에 화학 물질이 함유되어 있을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제품을 사용하기 전 박스에 기재된 눈, 손, 옷을 보호하기 위한 권고 사항을 따라 주시기 바랍니다. 만약 사고로 옷에 타이어 실란트가 쏟아진 경우, 즉시 얼룩을 지워 옷의 수명을 보존하시기 바랍니다.

1- 사용 기한 확인하기

타이어 실란트를 사용하기 전에, 제조업체에서 명시한 사용 기한을 넘지 않았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실란트는 공기 접촉 시, 특히 여러 차례 사용한 이후부터는 효과를 잃게 됩니다. 사용 기한이 지난 타이어 실란트나 여러 차례 사용한 제품은 성능이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2- 휠 분리하기

반드시 필요한 작업은 아니지만, 실란트를 주입하기 전 휠을 분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통해 더욱 손쉬운 조작이 가능하고 타이어 실란트를 보다 균일하게바를 수 있습니다.

3- 보틀을 충분히 섞기

타이어 실란트는 물, 그리고 라텍스 또는 폴리머와 같이 보다 밀도가 높은 입자와 같이 여러 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천연 용제 또는 화학 용제가 포함될 수도 있습니다. 타이어 실란트가 효과를 발휘할 수 있도록 주입하기 전에 보틀을 충분히 흔들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4- 밸브 상단 부분 스크류 풀기

밸브는 프레스타(PRESTA) 또는 “스탠다드 밸브”로도 알려진 슈레이더(SCHRADER) 밸브의 두 가지 형식으로 출시됩니다.

프레스타 밸브

프레스타 밸브를 보유한 경우

상단 부분은 보통 손으로 쉽게 스크류를 풀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내부 튜브는 분리할 수 없습니다. 이 경우 제품을 투입하면 밸브를 막아 타이어에 공기를 주입할 수 없게 될 수 있으므로, 제품을 주입하지 마십시오.

슈레이더 밸브

슈레이더 밸브를 보유한 경우

상단 부분을 분리하려면 “코어 리무버”라는 특별한 부품이 필요합니다.

슈레이더 밸브 내에 타이어 실란트 주입

 

5- 타이어 실란트 주입하기

주입량은 튜브타입 구성의 경우 타이어/내부 튜브 조합의 부피에 따라, 튜브리스 또는 튜브리스 레디/TLR 구성의 경우 타이어 부피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제품 박스에 기재된 정보를 확인하세요.

6- 밸브 상단 부분 스크류 잠그기
 

7- 휠 흔들기

휠을 빠르게 회전시키고 충분히 흔들어 타이어 실란트가 균일하게 퍼지고 밸브를 막지 않도록 합니다. 중앙 축에 있는 휠만 회전하는 것이 아니라 구성품 전체를 모든 방향으로 흔들어 실란트가 타이어와 휠의 작은 구멍 모두에 닿도록 하여 완벽한 씰 성능을 누려보세요.

최대 공기압으로 타이어에 공기를 주입해야 하나요?

아니요. 일부 의견과는 달리 최대 공기압으로 타이어에 공기를 주입한 후 하룻밤 동안 그대로 두는 것은 씰링 성능을 개선하는 데 유용하지 않습니다. 롤링 공기압에 맞추어 타이어에 공기를 주입한 다음 충분히 흔들어 주세요.

영상 튜토리얼

영상을 통해 튜브리스 타이어에 타이어 실란트를 주입하는 방법을 살펴보세요(6분 11초부터).

HOW TO MOUNT A TUBELESS TYRE ?

실란트는 얼마나 자주 추가하거나 교체해야 하나요?

타이어 실란트는 한정된 기간 동안만 유효하며, 이 기간은 다양한 요인에 의해 좌우됩니다. 일정 기간이 지나면 실란트가 건조되면서 고무막으로 변하거나, 작은 조각으로 쪼개집니다. 기온의 변화가 크고 습한 겨울에는 타이어 실란트가 희석되어 효과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자전거 사용 빈도에 따라 대략 3개월마다 실란트를 점검하고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타이어 교체 시마다 타이어 실란트를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용한 실란트를 처분하는 방법 및 실란트 재활용 여부는 제조업체 박스에 명시된 지침을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펑크 발생 시의 우수 사례

대부분의 튜브리스 레디 타이어에 펑크가 발생하는 경우 타이어 실란트가 거의 즉시 펑크를 막기 때문에 눈치채기가 어렵습니다. 그러나 펑크 크기가 상당히 크다면 타이어의 공기압이 소실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실란트를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만큼 펑크를 확인하기가 쉽습니다. 실란트 전체로 펑크를 막을 수 있도록 라이딩을 중지하고 손상된 부위가 지면에 닿지 않도록 하세요. 펑크 부위를 완전히 막아 타이어에서 더 이상 공기가 새 나오지 않는다면 실란트가 건조될 때까지 몇 분간 기다린 다음 타이어에 다시 공기를 주입하세요. 타이어에 바로 공기를 주입하는 경우 타이어 내부의 높은 공기압으로 인해 종종 실란트가 제대로 펑크를 수리할 수 없게 됩니다.

자체 씰링 액체가 포함된 미쉐린 프로텍 맥스 내부 튜브를 살펴보세요.

현재 사용 중인 웹 브라우저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현재 사용 중인 웹 사이트 브라우저가 이 웹 사이트에서 지원되지 않는 브라우저입니다. 따라서 일부 기능이 의도한 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로 인해 찾아볼 때 비정상적으로 작동할 수도 있습니다. 이 웹 사이트를 최대한 활용하려면 다음 브라우저 중 하나를 사용하거나 업그레이드/설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