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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크 펑크 수리 방법

자전거 펑크는 사이클리스트에게 있어 분명히 좋은 시간은 아닐 것입니다. 다행히 숙련된 사이클리스트에게 있어 자전거 펑크는 상대적으로 단순한 작업으로서 라이딩을 최소한으로만 방해하며 손쉽게 작업이 가능합니다. 방법을 확인하고 싶으신가요? 미쉐린 전문가의 조언을 살펴보세요.

문의사항이 있으실 경우 언제든 인증받은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자전거 타이어 펑크를 수리할 수 있을까요?

자전거 펑크 수리가 늘 가능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가장 먼저 이 부분을 확실히 확인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타이어에 못이나 그와 비슷한 작은 크기의 물체로 인해 작은 펑크가 발생한 경우 자전거 펑크 수리 키트로 고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타이어 또는 내부 튜브에 깊고 큰 상처가 났다면 제품을 교체해야 합니다.

이 경우 미쉐린에서 모든 자전거에 적합한 탁월한 품질의 타이어 제품 라인이 출시된다는 점을 명심하세요.  

자전거 타이어에서 펑크를 찾는 방법

자전거 펑크 수리를 고려하기 전에, 펑크를 파악해야 합니다. 타이어가 부드럽거나 완전히 평평해지면 펑크가 발생했다는 점을 쉽게 알 수 있지만, 이에 대해 조치를 취하기 전에 펑크가 어디에 있는지 알아야 합니다.

  • 간단하게 타이어를 육안으로 점검해보세요. 못이나 유리 조각과 같은 눈에 띄는 물체로 인해 자전거 펑크가 발생했다면 손쉽게 알아챌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날카로운 물체를 찾기 위해 휠 주변을 손으로 만지지는 마세요. 고무 타이어에 펑크를 발생시킬 만큼 날카롭다면 피부에도 상처를 낼 수 있습니다!
  • 펑크의 뚜렷한 원인을 찾을 수 없다면 휠을 분리해야 합니다. 튜브리스 타이어의 경우 휠에 그대로 두고, 다른 경우에는 타이어를 분리하여 내부 튜브를 바깥으로 꺼냅니다.
  • 다음으로 설거지할 때 사용하는 종류의 비누가 필요합니다. 타이어에 공기가 주입되었는지 확인하고, (펑크가 클 경우 타이어에 공기를 주입할 수 없어 펑크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음) 타이어 벽에 비누를 칠합니다. 비누 거품을 통해 공기가 새는 곳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이 방법으로 확인할 수 없다면 커다란 방수 컨테이너가 필요합니다. 내부 튜브를 점검하는 경우 내부 튜브를 살짝 찌그러뜨릴 수 있으므로 컨테이너의 크기가 클 필요는 없습니다. 튜브리스 타이어를 점검하는 경우 내부 휠 림의 일부가 담길 만큼 큰 컨테이너를 준비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컨테이너에 수면 아래에 타이어 또는 내부 튜브 일부가 담길 만큼 물을 채우고, 타이어를 돌리면서 모든 부위가 물에 약간씩 노출되도록 합니다. 펑크로 빠져나온 공기로 인해 발생된 거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밸브로 인해 공기압이 떨어질 경우에 대비하여 밸브도 물속에 담가 주세요.
플랫 타이어

바이크 펑크 수리 방법

펑크 위치를 확인했다면, 이를 수리할 차례입니다. 자전거 펑크 수리 과정은 타이어 유형에 따라 다르며, 튜브리스 자전거 펑크 수리 과정은 내부 튜브를 갖춘 타이어 수리와 동일하지 않습니다.

다행히 두 경우 모두 타이어와 휠을 분리해야 한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어떤 유형의 타이어인지 확신할 수 없을 경우 일단 타이어를 분리하면 타이어 속에 내부 튜브가 있는지의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1단계: 휠 분리하기

자전거 안내 technician repairs a tyre 배경

수리 작업을 수행하기 전 휠을 분리해야 합니다. 이 과정은 전반적으로 대부분의 자전거에 동일하게 적용되지만, 일부 사례의 경우 자전거 제조업체의 지침을 확인해야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브레이크를 풀어야 휠을 분리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 과정은 자전거의 브레이크의 유형에 따라 달라집니다.

전륜에 자전거 펑크가 발생한 경우 프레임에 휠을 고정한 상태로 중앙 너트를 풀어 휠을 분리할 수 있습니다. 일부 자전거의 경우 퀵 릴리즈 레버를 갖추어 별도의 도구 없이도 분리가 가능합니다. 자전거 후륜 펑크 수리 방법을 확인해야 하는 경우에는, 체인으로 구동되는 휠이니만큼 방법이 더 복잡합니다.

자전거에 기어가 있을 경우 이를 조정하여 체인이 양쪽 크랭크 세트에서 가장 작은 톱니(자전거 중앙 근처의 톱니)와 뒤쪽 카세트(후륜 톱니)에 오도록 합니다. 이를 통해 휠을 분리한 다음 체인을 풀어 더욱 쉽게 분리할 수 있습니다. 이제 중앙 너트를 분리하여 휠을 분리합니다.

2단계: 타이어 분리하기

펑크로 인해 공기압이 이미 다 빠진 경우가 아니라면, 타이어를 분리하기 전에 공기를 빼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밸브에서 더스트 캡을 분리한 다음 중앙에 작은 핀을 눌러 남아 있는 공기를 뺍니다.

  • 먼저 림에서 비즈를 분리하고
  • 림 통로에 밀어넣습니다.
  • 두 번째 비즈는 손으로 잡아당깁니다
     

튜브리스 레디를 사용하는 경우 실란트를 모읍니다.
팁: 지저분해져도 괜찮은 공간에서 튜브리스 레디 타이어를 분리하세요.
튜브리스 레디 타이어 분리 시 실란트 방울이 주위 지면에 튈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타이어 레버 한 쌍을 들고 타이어 림 아래에서 작업합니다. 내부 튜브 타이어이거나 타이어 유형을 모르는 경우 내부 튜브에 자국이 남거나 찢어지지 않도록 레버를 너무 강하게 사용하지 않습니다. 타이어 벽 일부가 림 밖으로 나오면 나머지를 작업합니다. 타이어 한쪽 측면 전체가 림 밖으로 나오면 레버로 다른 측벽도 들어낸 다음 손으로 잡아당깁니다. 손가락이 끼이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첫 번째 타이어 비즈가 림 후크를 통과해 나오면, 두 번째 비즈도 마찬가지로 작업합니다.

3단계: 수리하기

  • 튜브리스 자전거 타이어 펑크 수리 방법: 여러분이 선택한 자전거 펑크 수리 키트의 구체적인 지침은 키트에 명시되어 있지만, 항상 수리하기 전에 수리할 부분이 깨끗하고 물기가 없는지 확인하세요. 튜브리스의 경우 타이어 내부가 바깥을 향하도록 하여 수리할 수도 있습니다. 타이어를 다시 장착하기 전에 자전거 펑크 수리 키트에서 권장하는 시간을 지켜야 합니다. 일부 손상은 수리할 수 없으며 안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튜브리스 타이어에 관한 문의 사항이 있을 경우 미쉐린의 조언에 따라 인증받은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내부 튜브 펑크 수리 방법: 기본적으로 튜브리스 타이어를 장착한 자전거 펑크 수리 방법이 대부분 적용됩니다. 내부 튜브에 공기를 약간 넣어 형태를 잡고 핀치가 발생하지 않도록 합니다. 또한 튜브 바깥쪽에서 수리를 진행하며, 수리 패치는 안쪽으로 향하도록 해야 합니다. 나머지 과정은 기본적으로 동일합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수리할 부분은 깨끗해야 하고 타이어를 다시 장착하기 전에 권장 시간을 준수해야 합니다.

 

자전거 펑크 수리 키트

미쉐린 수리 키트의 경우 다음 과정을 따라야 합니다.

  1. 펑크 부위를 확인합니다
  2. 에머리 천으로 펑크가 발생한 부분을 꼼꼼히 닦습니다. 주의사항 타이어 내부 또는 강화 코드(튜브리스의 경우)의 밀폐된 표면이 손상되지 않도록 합니다).
  3. 우수한 접착력을 확보하기 위해 패치보다 더 넓은 영역을 닦아야 합니다.
  4. 패치의 보호막을 벗겨내어 패치 일부가 내부 튜브(튜브리스의 경우 타이어)와 접촉하는 부분이 오염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패치를 붙이기 전에 튜브에 공기를 약간 불어넣습니다.
  5. 표면 전체, 특히 가장자리를 세게 눌러 패치를 붙입니다. 패치가 마를 때까지 2~3분간 기다립니다.
  6. 펑크 수리가 완료되었습니다.
     

4단계: 테스트

모든 부품을 다시 장착하기 전에 펑크를 찾는 방법을 다른 위의 섹션을 참고하여 추가로 방수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숙련된 사이클리스트에게 자전거 펑크 수리는 소소한 불편에 불과하지만, 휠을 다시 장착하기 전에 추가로 몇 분을 투자하여 수리가 완료된 타이어를 물에 담가보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5단계: 타이어에 다시 공기 주입하기

이제 타이어에 공기를 주입해야 합니다. 타이어에 맞는 적정한 공기압에 따라 공기를 주입합니다. 휠을 지면에서 들어올려 한 바퀴 돌리면서 모든 요소가 순조롭게 작동하는지 확인하는 것도 좋습니다.

6단계: 전부 조립합니다!

제대로 수리되었다면, 자전거 부품을 다시 조립합니다. 이는 가장 먼저 타이어와 휠 분리 시 했던 작업을 반대로 수행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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