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단계: 타이어 분리하기
펑크로 인해 공기압이 이미 다 빠진 경우가 아니라면, 타이어를 분리하기 전에 공기를 빼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밸브에서 더스트 캡을 분리한 다음 중앙에 작은 핀을 눌러 남아 있는 공기를 뺍니다.
- 먼저 림에서 비즈를 분리하고
- 림 통로에 밀어넣습니다.
- 두 번째 비즈는 손으로 잡아당깁니다
튜브리스 레디를 사용하는 경우 실란트를 모읍니다.
팁: 지저분해져도 괜찮은 공간에서 튜브리스 레디 타이어를 분리하세요.
튜브리스 레디 타이어 분리 시 실란트 방울이 주위 지면에 튈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타이어 레버 한 쌍을 들고 타이어 림 아래에서 작업합니다. 내부 튜브 타이어이거나 타이어 유형을 모르는 경우 내부 튜브에 자국이 남거나 찢어지지 않도록 레버를 너무 강하게 사용하지 않습니다. 타이어 벽 일부가 림 밖으로 나오면 나머지를 작업합니다. 타이어 한쪽 측면 전체가 림 밖으로 나오면 레버로 다른 측벽도 들어낸 다음 손으로 잡아당깁니다. 손가락이 끼이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첫 번째 타이어 비즈가 림 후크를 통과해 나오면, 두 번째 비즈도 마찬가지로 작업합니다.
3단계: 수리하기
- 튜브리스 자전거 타이어 펑크 수리 방법: 여러분이 선택한 자전거 펑크 수리 키트의 구체적인 지침은 키트에 명시되어 있지만, 항상 수리하기 전에 수리할 부분이 깨끗하고 물기가 없는지 확인하세요. 튜브리스의 경우 타이어 내부가 바깥을 향하도록 하여 수리할 수도 있습니다. 타이어를 다시 장착하기 전에 자전거 펑크 수리 키트에서 권장하는 시간을 지켜야 합니다. 일부 손상은 수리할 수 없으며 안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튜브리스 타이어에 관한 문의 사항이 있을 경우 미쉐린의 조언에 따라 인증받은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내부 튜브 펑크 수리 방법: 기본적으로 튜브리스 타이어를 장착한 자전거 펑크 수리 방법이 대부분 적용됩니다. 내부 튜브에 공기를 약간 넣어 형태를 잡고 핀치가 발생하지 않도록 합니다. 또한 튜브 바깥쪽에서 수리를 진행하며, 수리 패치는 안쪽으로 향하도록 해야 합니다. 나머지 과정은 기본적으로 동일합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수리할 부분은 깨끗해야 하고 타이어를 다시 장착하기 전에 권장 시간을 준수해야 합니다.
자전거 펑크 수리 키트
미쉐린 수리 키트의 경우 다음 과정을 따라야 합니다.
- 펑크 부위를 확인합니다
- 에머리 천으로 펑크가 발생한 부분을 꼼꼼히 닦습니다. 주의사항 타이어 내부 또는 강화 코드(튜브리스의 경우)의 밀폐된 표면이 손상되지 않도록 합니다).
- 우수한 접착력을 확보하기 위해 패치보다 더 넓은 영역을 닦아야 합니다.
- 패치의 보호막을 벗겨내어 패치 일부가 내부 튜브(튜브리스의 경우 타이어)와 접촉하는 부분이 오염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패치를 붙이기 전에 튜브에 공기를 약간 불어넣습니다.
- 표면 전체, 특히 가장자리를 세게 눌러 패치를 붙입니다. 패치가 마를 때까지 2~3분간 기다립니다.
- 펑크 수리가 완료되었습니다.
4단계: 테스트
모든 부품을 다시 장착하기 전에 펑크를 찾는 방법을 다른 위의 섹션을 참고하여 추가로 방수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숙련된 사이클리스트에게 자전거 펑크 수리는 소소한 불편에 불과하지만, 휠을 다시 장착하기 전에 추가로 몇 분을 투자하여 수리가 완료된 타이어를 물에 담가보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5단계: 타이어에 다시 공기 주입하기
이제 타이어에 공기를 주입해야 합니다. 타이어에 맞는 적정한 공기압에 따라 공기를 주입합니다. 휠을 지면에서 들어올려 한 바퀴 돌리면서 모든 요소가 순조롭게 작동하는지 확인하는 것도 좋습니다.
6단계: 전부 조립합니다!
제대로 수리되었다면, 자전거 부품을 다시 조립합니다. 이는 가장 먼저 타이어와 휠 분리 시 했던 작업을 반대로 수행하는 것이 핵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