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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적의 성능을 위해 자전거 타이어에 공기를 주입하는 방법

올바른 자전거 타이어 공기 주입을 통해 타이어를 최대한 활용하여 주행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내부 튜브 밸브를 제대로 연결하고 올바른 공기압을 유지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계속해서 내용을 읽으며 답을 확인해보세요.

자전거 타이어 공기 주입 방법 – 단계별 방법 

핸드 펌프로 자전거 타이어에 공기를 주입하는 것이 가장 일반적인 해결책입니다

다음 단계를 따라 간단하게 자전거 타이어에 공기를 주입할 수 있습니다.

  1. 미쉐린 타이어 권장 공기압을 확인해보세요. 타이어 벽에 표시된 권장 최저 및 최대 공기압은 타이어 장착 시에만 유효합니다.
     
  2. 내부 튜브 밸브에서 캡을 분리한 다음, 나중에 다시 조일 수 있도록 따로 보관합니다.
     
  3. 내부 튜브에 사용된 밸브의 유형을 확인합니다. 슈레이더 밸브는 넓고 평평하며, 프레스타 밸브는 끝 부분을 향하도록 얇고 슬림한 형태로 제작되어 있습니다. 또한 이보다 덜 자주 사용되는 2가지 밸브 유형인 우드(Wood)와 레지나(Regina)가 있습니다.
     
  4. 자전거 펌프에 장착된 밸브 유형에 맞는 노즐이 있는지 확인하세요. 그렇지 않으면 타이어에 공기를 주입할 수 없습니다. 우수한 바이크 펌프는 두 밸브 유형을 위한 노즐을 모두 갖추고 있습니다.
     
  5. 프레스타 밸브와 같이 밸브 스템에 잠금 너트가 있는 경우 이를 풀어야 합니다. 어느 쪽이든 밸브의 끝 부분을 두드려 공기가 빠져나오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이는 내부 튜브가 다시 팽창할 준비가 되었음을 의미합니다.
     
  6. 자전거 펌프를 밸브에 연결합니다. 일부는 직접 연결되며, 일부는 이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유연한 호스가 있습니다. 어느 경우든 펌프를 밸브에 맞추어 자리잡고 확실하게 연결합니다. 펌프가 기울어져 정렬되지 않은 상태에서 연결하지는 마세요. 
     
  7. 밸브에 펌프를 단단히 고정하여 공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확실히 막아 주세요. 이제 타이어 공기 주입을 시작합니다. 밸브가 손상되지 않도록(특히 프레스타 밸브의 경우) 공기를 주입하는 동안 계속해서 올바르게 정렬하도록 주의하세요.
     
  8. 펌프를 위아래로 혹은 앞뒤로 움직이면서 공기압 게이지를 주시하여 필요한 공기압을 확인하세요. 타이어에 공기가 주입되기 시작하면 게이지 바늘이 흔들립니다. 따라서 니들이 멈춰 있을 때 수치를 확인하세요.
     
  9. 타이어가 적정 수준의 공기압에 도달하면 펌프를 분리합니다. 공기압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신중하면서도 신속하게 작업을 수행하세요. 잠금 너트가 있을 경우 다시 잠그고 밸브 캡을 고정합니다.
     
  10. 이제 다른 쪽 자전거 타이어에도 공기를 주입합니다. 첫 번째 타이어로 돌아가 공기압을 한 번 더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기압이 떨어질 경우 튜브에 구멍이 나는 등과 같은 느린 펑크가 발생하거나, 실란트 결함, 림 베이스 손상을 의미할 수 있으며, 이는 타이어를 수리하거나 교체해야 한다는 점을 암시합니다.

핸드 펌프를 사용하지 않는  자전거 타이어 공기 주입 방법

일반적으로 핸드 펌프는 크기가 작고 라이딩 시 손쉽게 휴대할 수 있으므로 사이클리스트가 사용하기에 이상적입니다. 일부는 자전거 프레임에 고정하도록 설계되어 더욱 편리합니다. 그러나 핸드 펌프가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방법으로 자전거 타이어에 공기를 주입할 수 있을까요?

주유소에서/압축기를 사용하여 자전거 타이어에 공기 주입하기

주유소에서 혹은 공기 압축기를 사용하여 자전거 타이어에 공기를 주입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특히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승용 타이어에는 종종 슈레이더 밸브가 장착되므로, 자전거 타이어에도 슈레이더 밸브가 장착되어 있는 경우 주유소에서 에어 펌프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프레스타 밸브에는 해당 에어 펌프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기계를 사용하여 자전거 타이어에 공기를 주입하는 경우 공기압이 과다해져 내부 튜브가 파열될 수 있습니다. 이는 자전거를 손상시켜 근처에 있는 사람에게 부상을 입힐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능한 경우 미쉐린은 사이클리스트를 위한 특정 세팅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주유소 에어 펌프를 사용하지 않을 것을 권장합니다.

풋 펌프로 자전거 타이어에 공기 주입하기

최근 열정적인 아마추어 사이클리스트들은 핸드 펌프 대신 풋 펌프를 사용합니다.

풋 펌프를 사용한 자전거 타이어 공기 주입 방법

핸드 펌프와 거의 비슷한 과정으로 진행합니다. 풋 펌프는 밸브에 연결한 이후 바닥에 놓는다는 점이 유일한 차이점입니다. 그리고 직접 앞뒤를 움직이는 대신 발을 아래로 밀어 공기를 주입할 수 있습니다. 또한 크고 명확하게 확인할 수 있는 공기압 게이지를 갖추었다는 점 또한 이 펌프의 또 다른 장점입니다. 유일한 단점은 대부분의 핸드 펌프 대비 풋 펌프가 더 무겁고 부피가 크다는 점입니다.

CO2 카트리지를 갖춘 자전거 타이어에 공기 주입하기

긴급 상황 시에 유용한 CO2 카트리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카트리지 오픈 시 높은 공기압과 즉각적인 냉각으로 인해 이같은 해결책은 위험할 수 있으므로, 인증받은 전문가 또는 제조업체에 문의하여 방법을 확인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올바르게 자전거 타이어에 공기를 주입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최적의 공기압에 맞추어 자전거 타이어에 공기를 주입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주로 3가지 요인 때문입니다. 아래에서 자세한 설명을 확인해보세요.

더 나은 회전 저항

플랫 타이어 또는 공기압이 낮은 타이어를 타고 주행하는 경우 주행 감각이 좋지 않을 수 있고, 특히 장애물이 많은 오프로드 사용 시와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노면이 평평한 로드 또는 도시 주행 시 더 위험할 수 있습니다. 이는 결국 구름 저항의 문제로 귀결됩니다. 달리 표현하자면, 자전거 타이어의 공기압이 낮을 경우 프로파일이 더 평평해져 사이클리스트가 더 많은 마찰을 극복해야 합니다. 이로 인해 최근에 다시 타맥을 포장한 로드와 같이 우수한 노면에서도 페달링이 더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타이어 공기압이 낮아지면 속도가 느려지고, 피로도가 높아지며, 주행 시 즐거움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낮은 공기압이 도움이 되는 MTB 타이어의 경우에는 확인이 필요합니다. 실제로 지형과 수많은 제약 조건 또는 장애물에 맞추어 우수한 공기압을 확보하면 접지력, 회전름 저항 및 속도 성능 간에 더욱 원활한 절충안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자전거 타이어에 공기를 주입하면 타이어의 역량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더 나은 성능

레이싱용 자전거의 경우 자전거 타이어에 공기를 주입하는 작업이 얼마나 까다로운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적절한 수준의 공기압을 확보하지 못한다면, 대회 참가자는 상당한 불리한 위치에 놓이게 됩니다. 엄청난 힘을 낼 수 있는 강한 사이클리스트라도 레이싱 자전거의 타이어에 최적의 수준으로 공기가 주입되지 않는다면 가속하고 최고 속도를 유지하는 것이 훨씬 더 어렵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입니다.

더 나은 핸들링

마지막으로 자전거 타이어에 올바르게 공기를 주입한다는 것은 더 빠르게, 멀리 나아갈 수 있다는 문제에 국한되지 않습니다. 자전거 타이어의 공기압이 과다한 경우와 부족한 경우 모두 바이크 핸들링이 더욱 어려워집니다. 사이클링 노면에서 더 나은 접지력을 확보하고 싶다면 미쉐린이 제작한 타이어와 같은 우수한 제품의 경우 최적의 수준으로 공기를 주입하여 특히 코너링 및 정지 시 핸들링 성능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핸들링이 개선되면 보다 안전한 주행이 가능하며, 이는 시티 자전거든, 아동용 자전거든, 산악 자전거든, 로드 자전거든 관계없이 중요한 요소입니다.

미쉐린 타이어 공기압 가이드에서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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