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 hours of Le Mans

르망 24시

100년 이상의 모터스포츠 열정을 기념하며

인간과 기계, 그리고 타이어의 궁극적인 도전

르망 24시(Le Mans 24 Hours)는 세계에서 가장 유명하고 권위 있는 자동차 경주입니다. 1923년에 처음으로 개최되었습니다. 미쉐린은 프랑스의 차량 제조업체 쉐나르 & 왈커(Chenard & Walcker)와 협력하여 첫 번째 대회에서 우승하며, 미쉐린 타이어의 오랜 성공 이야기가 시작되었습니다. 이 경주는 ACO(Automobile Club de l’Ouest)에 의해 주최되며, FIA 월드 내구 레이스 챔피언십의 한 라운드입니다. 시리즈 중 가장 긴 레이스로, 가장 긴 길이와 빠른 속도를 자랑하는 서킷(길이: 13.626km / 평균 속도: 240km/h)에서 진행됩니다.

Michelin and Le Mans 2024 – An adrenaline-fueled ride! Michelin Motorsport

우승을 위한 단 하나의 규칙: 24시간 동안 가장 긴 거리를 주행한 차량이 우승합니다.
2024년에는 329,000명 이상의 관중들이 페라리 499P #50의 승리를 지켜봤습니다. 이 차량은 4237km 이상, 즉 311랩을 주행하며 평균 속도 176.3km/h를 기록했습니다. 그 해의 르망은 드라마, 서스펜스, 그리고 비로 인해 수많은 충돌과 거의 7시간 동안 안전차 뒤에 줄지어 선 차량들을 만들어낸 미친 조합을 선보였습니다. 극히 어려운 조건 속에서 타이어 선택은 매우 힘들었고, 하이퍼카들은 비가 올 때는 슬릭 타이어를, 건조할 때는 레인 타이어를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마지막 순간은 숨막히는 상황이었으며, 우승 차량은 결승선을 통과할 때 연료가 거의 바닥난 상태에서 14.221초 차로 승리했습니다!

알란 맥니쉬(Allan McNISH)와 함께 미쉐린(MICHELIN)의 르망 우승 타이어에 숨겨진 비밀을 만나보세요.

르망 24시간 레이스에서 세 번 우승한 전설적인 드라이버(1998, 2008, 2013) 알란 맥니쉬가 특별히 준비한 비하인드 스토리를 공개합니다! 세계 최고의 내구 레이스에 사용되는 레이싱 타이어는 어떻게 설계되고 제작되며 테스트를 거치는지 알아보세요. 그리고 엔지니어, 기술자, 드라이버가 어떻게 협력해 최고의 성능을 이끌어내며 승리를 쟁취하는지 확인해보세요. 5부작 시리즈에서 자세한 내용을 만나보세요!

Behind the Scenes - Episode 1 -The secret behind Michelin’s victories - Michelin Motorsport

Behind the scenes - Episode 2 - The secret behind Michelin’s victories - Michelin Motorsport

Behind the scenes - Episode 3 - The secret behind Michelin’s victories - Michelin Motorsport

Behind the scenes - Episode 4 - The secret behind Michelin’s victories - Michelin Motorsport

Behind the scenes - Episode 5 - The secret behind Michelin’s victories - Michelin Motorsport

하이퍼카를 위한 미쉐린 파일럿 스포츠 라인

2024 르망 24시에는 모든 하이퍼카 차량이 미쉐린 파일럿 스포츠 타이어를 장착하고 경기에 참가합니다.

photo gamme pilot sport cropped

르망 24시와 같은 월드 엔듀런스 챔피언십의 다른 라운드와 달리, 르망 24시 규정에서는 세 가지 종류의 슬릭 타이어 컴파운드를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이퍼카 팀은 세 가지 종류의 슬릭 타이어(소프트, 미디엄, 하드)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소프트: 기온이 15°C 이하이거나 야간 경주.
  • 미디엄: 기온이 15°C 이상.
  • 하드: 기온이 30°C 이상.
  • 또한, WET(젖은 도로) 옵션도 있어 젖거나 매우 비오는 조건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이퍼카는 약 1,000hp의 강력한 프로토타입으로, 이 카테고리에는 LMH(르망 하이퍼카) 차들이 포함됩니다. 이들 차는 토요타, 푸조, 페라리, 이소타 프라시니 등 다양한 제조사들이 출전하며, LMDh(르망 데이토나 하이브리드) 프로토타입에는 포르쉐, 캐딜락, 람보르기니, 알핀, BMW 등이 출전합니다.

르망 24시 100주년을 맞아, 미쉐린 타이어는 사이드월에 색상 표시가 추가되어 어떤 차량이 어떤 종류의 타이어를 사용 중인지 쉽게 식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미쉐린은 FIA(국제 자동차 연맹)와 ACO(자동차 클럽 드 루에스트)에 의해 하이퍼카 프로토타입의 유일한 타이어 공급업체로 지정되었습니다.

르망 24시에 관한 더 많은 정보와 미쉐린 타이어에 대한 정보는 2024년 레이스 가이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르망에서 주요 자동차 제조사들이 미쉐린을 신뢰하는 이유

32회의 종합 우승 기록을 보유한 미쉐린은 그 중 1998년 이후 27연속 우승 중인 경이적인 역사를 자랑하며, 르망 24시에서 탁월한 경험과 독보적인 전문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2024년 르망 24시에 출전하는 23대의 하이퍼카 프로토타입 모두는 미쉐린 파일럿 스포츠 타이어를 장착하고 있습니다. 미쉐린이 이처럼 많은 차들과 협력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알핀, BMW, 람보르기니, 이소타 프라시니 등이 올해 새롭게 추가되었고, 토요타는 하이퍼카 카테고리에 처음으로 헌신한 글로벌 자동차 제조업체로 함께 합니다.

미쉐린의 도전 과제는 이들 차들에게 가장 경쟁력 있는 타이어를 제공하여 92회째를 맞이하는 르망 24시간에서 승리를 거두는 것입니다.

하이퍼카 드라이버들은 모두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들이며, 내구 레이스의 최고 선수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리스트에는 여러 명의 전 르망 우승자들이 포함되어 있으며, 세바스티앙 보르데이(Sébastien Bourdais), 세바스티앙 뷰에미(Sébastien Buemi), 그리고 1997년 F1 월드 챔피언인 자크 빌누브(Jacques Villeneuve)와 같은 전 F1 드라이버들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르망 24시 결과: 미쉐린의 1998년 이후 27연속 우승

2024

Fuoco / Molina / Nielsen

Ferrari 499P

2023

Guidi/Calado/Giovinazzi

Ferrari 499P

2022

Buemi/Hartley/Hirakawa                   

Toyota GR010 Hybrid

2021               

Conway/Kobayashi/Lopez                

Toyota GR010 Hybrid

2020               

Nakajima/Buemi/Hartley                   

Toyota TS050 Hybrid

2019

Nakajima/Buemi/Alonso                    

Toyota TS050 Hybrid

2018

Buemi/Nakajima/Alonso                    

Toyota TS050 Hybrid

2017

Bernhard/Hartley/Bamber          

Porsche 919 Hybrid

2016

Jani/Lieb/Dumas                               

Porsche 919 Hybrid

2015

Hulkenberg/Bamber/Tandy        

Porsche 919 Hybrid

2014

Tréluyer/Fässler/Lotterer                   

Audi R18 e-tron quattro

2013

Kristensen/McNish/Duval                  

Audi R18 e-tron quattro

2012

Tréluyer/Fässler/Lotterer                   

Audi R18 e-tron quattro

2011

Tréluyer/Fässler/Lotterer                   

Audi R18 TDi

2010

Dumas/Bernhard/Rockenfeller  

Audi R15 TDi

2009

Brabham/Gené/Wurz                        

Peugeot 908 HDi FAP

2008

Capello/Kristensen/McNish               

Audi R10 TDi

2007

Biela/Pirro/Werner                            

Audi R10 TDi

2006

Biela/Pirro/Werner                            

Audi R10 TDi

2005

Kristensen/Lehto/Werner                  

Audi R8

2004

Kristensen/Ara/Capello                     

Audi R8

2003

Kristensen/Capello/Smith                 

Bentley Speed 8

2002

Biela/Kristensen/Pirro     

Audi R8

2001

Biela/Kristensen/Pirro     

Audi R8

2000

Biela/Kristensen/Pirro                

Audi R8

1999

Winkelhock/Martini/Dalmas      

BMW V12 LMR

1998

McNish/Aïello/Ortelli                         

Porsche 911 GT1

현재 사용 중인 웹 브라우저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현재 사용 중인 웹 사이트 브라우저가 이 웹 사이트에서 지원되지 않는 브라우저입니다. 따라서 일부 기능이 의도한 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로 인해 찾아볼 때 비정상적으로 작동할 수도 있습니다. 이 웹 사이트를 최대한 활용하려면 다음 브라우저 중 하나를 사용하거나 업그레이드/설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