휠 얼라인먼트는 언제 점검해야 하나요?

횡풍이 거의 없는 편평한 도로에서 직선 주행 중에 차량이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많이 쏠린다고 느껴지거나 타이어가 비정상적으로 마모되고 있다면 휠 얼라인먼트 조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차량을 미쉐린 타이어 대리점이나 잘 알려진 정비소로 가져가서 휠 얼라인먼트 점검을 받으셔야 합니다. 타이어 얼라인먼트는 전방 및 후방 서스펜션 구성품을 조금 조정해야 하는 간단한 과정입니다. 차량 휠이 올바르게 정렬되지 않은 경우 타이어가 비정상적으로 마모될 수 있습니다.
휠 얼라인먼트를 서스펜션 얼라인먼트라고도 합니다.

다음의 경우에는 항상 차량 얼라인먼트 점검을 받으십시오:

  • 차량이 무언가에 부딪힌 경우(예: 연속이나 심각한 도로 위험물)
  • 타이어가 비정상적으로 또는 고르지 않게 마모되고 있음을 알게 된 경우
  • 다음과 같은 스티어링 또는 핸들링 문제를 겪고 있는 경우:
    • 차량이 한 쪽으로 쏠리거나 이동하는 경우
    • 스티어링 휠이 회전 후 원래 위치로 쉽게 복귀하지 않는지 여부
    • 직진 주행 시 스티어링 휠이 비스듬한 상태로 유지되는지 여부
  • 새 타이어 세트를 구입하거나 현재 타이어의 수명이 다 되었을 때 구입하기를 희망하는 경우
  • 서스펜션이나 스티어링 구성품 교체 시

 

휠 얼라인먼트가 중요한 이유

휠 얼라인먼트는 타이어가 견딜 수 있는 마모의 양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대부분 차량의 일반적인 얼라인먼트는 마모를 최소화하고 운전자 및 승객의 승차감을 최대화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4개 휠에 대한 올바른 얼라인먼트는 타이어의 마모를 줄이고, 수명과 성능을 높이며, 연비를 개선합니다.  또한 스티어링 및 안정성 문제를 줄여서 핸들링 및 주행 안전성을 개선합니다.


휠 얼라인먼트와 휠 밸런싱

사람들은 휠 얼라인먼트와 휠 밸런싱 간에 쉽게 혼동합니다. 두 작업은 서로 완전히 다릅니다. 휠 얼라인먼트나 트랙킹은 차량 제조업체에서 지정된 대로 휠의 각도를 조정하는 것입니다. 한편, 휠 밸런싱을 통해 불필요한 진동을 유발하지 않으면서 휠을 돌릴 수 있습니다.

휠 얼라인먼트 불량이 발생하는 이유

연석에 부딪혔거나 움푹 패인 곳을 지나서 주행할 때에는 얼라인먼트 불량이 발생할 수 있으며, 사고와 같은 훨씬 더 심각한 상황에서는 차량 서스펜션 얼라인먼트 불량 상태를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서스펜션 구성품이 마모되거나 교체될 때도 얼라인먼트 불량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휠 얼라인먼트가 올바르지 않으면 특히 타이어 가장자리에서 타이어가 급격하게 마모되고 차량 핸들링에 좋지 않은 영향이 미칠 수도 있습니다. 이는 거의 확실히 예상보다 더 빨리 타이어를 교체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약간의 얼라인먼트만으도 문제가 발생합니다.

올바른 휠 얼라인먼트의 목적은 최상의 차량 핸들링을 제공하고 타이어 수명을 최대화하는 것입니다.

휠 얼라인먼트를 올바른 상태로 유지해야 하는 주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타이어를 덜 자주 교체해도 되므로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 타이어 수명이 더 오래갑니다.
  • 차량 핸들링이 최적화됩니다.
  • 타이어 롤링 저항이 거의 없이 차량이 더 부드럽게 구동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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휠을 재정렬하는 데 얼마나 걸리고 비용은 얼마나 드나요?

대부분의 전륜 및 후륜 얼라인먼트 문제는 대략 30분이면 해결됩니다. 가까운 대리점을 찾아서 휠 얼라인먼트 비용을 알아보려면 미쉐린 대리점 위치 찾기를 사용하십시오. 휠 얼라인먼트는 차량 제조업체 사양과 대조하면서 휠의 설정 방향 및 각도를 확인하는 작업입니다. 토우인, 토우아웃, 양방향 캠버 또는 음방향 캠버 같은 표현을 들어보셨을 수도 있겠지만, 휠 얼라인먼트 자체는 복잡하지 않습니다. 사실상, 휠 얼라인먼트를 조정하는 작업은 실제로 매우 간단합니다.

휠 얼라인먼트는 어떻게 수행되나요?

휠 얼라인먼트를 보정하려면 토우인/토우아웃 및 캠버가 규정치와 일치하도록 휠 각도를 조정해야 합니다.  얼라인먼트에 관한 세 가지 기본 조정은 캠버, 캐스터 및 토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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캠버

캠버는 차량의 전면에서 볼 때 차량 바깥쪽 휠의 기울기 각도입니다. 휠이 너무 멀리 기울어지면 마모가 고르지 않습니다.

  • 양방향 캠버는 휠 상단이 차량으로부터 먼 쪽으로 기울어질 때를 말합니다. 양방향 캠버가 너무 크면 타이어가 외부 가장자리에 마모가 발생합니다.
     
  • 음방향 캠버는 휠 상단이 차량 쪽으로 기울어질 때를 말합니다. 음방향 캠버가 너무 크면 타이어가 내부 가장자리에 마모가 발생합니다.
     

캠버 각도는 직선 주행 및 회전 중에 타이어의 동작을 최적화하도록 설계되고 각 차량에 맞게 조정됩니다. 전륜의 캠버 각도와 차량 간 차이가 너무 크면 차량이 한 쪽으로 쏠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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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우

토우는 차량 중심선을 기준으로 타이어가 향하는 방향을 나타냅니다. 타이어는 일반적으로 동일 액슬에서 휠의 전방과 후방 간 거리 차이로 표현됩니다.

토우 설정은 차량의 핸들링 특성과 관련 직진 안정성에 영향을 미칩니다.

  • 액슬의 휠 전면이 휠의 후면보다 서로 더 가까울 때 이를 토우인이라고 합니다. 토우인이 너무 크면 타이어 트레드가 외부 가장자리에서 더 많이 마모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트레드는 마름모 형태로도 마모되는데, 이러한 마모는 타이어의 트레드를 가로지르며 손으로 마쳤을 때 느낄 수 있습니다.
     
  • 액슬의 휠 후면이 휠의 전면보다 서로 더 가까울 때 이를 토우아웃이라고 합니다. 토우아웃이 너무 크면 타이어 트레드가 내측 가장자리에서 더 많이 마모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트레드는 마름모 형태로도 마모되는데, 이러한 마모는 타이어의 트레드를 가로지르며 손으로 마쳤을 때 느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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