롤링 저항은 에너지 낭비와도 관련이 있습니다.

구름 저항이란?

승용/SUV/밴 타이어를 위한 팁과 조언

구름 저항(Rolling resistance, RR)은 차량이 움직이는 데 필요한 에너지에 상당한 영향을 미칩니다. 그러므로 연속 동력형 차량의 경우(약 20%)  연료 소비량 또는 전기 차량의 경우 배터리 주행 거리 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습니다. 타이어 디자인은 RR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구름 저항이란?

먼저, 타이어 구름 저항의 개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구름 저항은 표면 위에서 타이어가 회전할 때 발생하는 저항을 말합니다. 이 저항의 주된 원인은 타이어 변형, 윙(wing) 항력, 접지와의 마찰입니다. 

구름 저항이 높을수록 이러한 힘을 극복하는 데 드는 더 많은 에너지가 필요합니다. 그러므로 <b>타이어 구름 저항은 연료 소비량에 상당한 영향을 미칩니다</b>(또한 타이어 수명에도 영향을 미침). 구름 저항이 30% 증가하면 연료 소비량이 3% ~ 5% 증가합니다.

구름 저항에 영향을 미치는 7가지 요소: 타이어 공기압, 트레드, 직경, 폭, 타이어 사용된 재질 또는 타이어 구성. 예를 들어 타이어 공기압에 관하여 프랑스 도로(1)에서 실시된 연구에 따르면 차량의 50%가 필요 타이어 공기압보다 최소 0.3 bar 부족한 상태로 주행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이 경우에는 구름 저항이 크게 증가합니다. 즉, 0.3 bar 공기압 부족 시 +6%, 1 bar 공기 부족 시 +30% 증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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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는 접지력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하지만 타이어 저항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노면과 타이어 간의 마찰로 인한 일부 구름 저항이 마찰력을 유발하며, 접지력은 안전에 필수적입니다. 마찰력은 운동을 생성하는 데 필요한 힘으로, 타이어가 한 곳에서 회전하지 않고 표면을 움직이며 회전하게 합니다.

그러므로 구름 저항은 필요하지만, 구름 저항에서 발생하는 열을 통해 에너지가 손실됩니다. 그렇다면 동일 타이어에서 낮은 구름 저항과 우수한 접지력을 확보할 수 있나요?

그래서 개발된 것이 낮은 구름 저항(LRR) 타이어입니다!

낮은 구름 저항 타이어(LRR) - 에너지 손실을 줄이도록, 즉 연료를 절감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이 타이어의 개발은 타이어의 모든 측면에 적용된 혁신을 통해 실현되었습니다. 

- 타이어 구성, 모양 및 트레드 패턴: 내부 플라이의 형상 및 특성을 통한 타이어 구조와 트레드 설계는 타이어에 의한 변형 정도, 즉 구름 저항에 막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 타이어의 중량: 동일 변형의 경우, 물체가 무거울수록 열이 더 많이 방출됩니다.
- 고무 혼합물과 타이어에 사용되는 다양한 구성 성분의 최적화: 타이어에 흡수되는 에너지를 줄이기 위한 주요 향상 요인입니다.

MICHELIN e.PRIMACY: 낮은 구름 저항 차량 타이어

구름 저항 측면과 관련하여 해당 범주(2)에서 최고 효율을 자랑하는 MICHELIN e.PRIMACY 타이어는 훌륭한 구름 저항성과 우수한 제동 성능을 겸비했습니다. 구름 저항 향상이 가져오는 3가지 이점은 연료 소비량 감소, CO² 방출량 감소, 주행 거리 증가입니다.
이와 동시에, MICHELIN e.PRIMACY젖은 노면 제동 성능이 탁월하며 긴 수명을 제공합니다. 30,000 km가 넘어도 새 타이어에서 기대하는 표준 성능을 그대로 누릴 수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젖은 노면 제동 수준(A/B)에서 이 구름 저항(A)을 갖춘 타이어는 전체 타이어 중 1%에 불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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낮은 롤링 내성 타이어로 연료 소비량이 얼마나 크게 달라집니까?

미쉐린의 과학혁신 커뮤니케이션 부서 이사, Cyrille Roget은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타이어 연료 소비량은 완충 탱크의 5분의 1을 차지합니다.” “이 양은 타이어 롤링 내성과 관련이 있습니다. 탱크에 보충하는 연료의 양을 생각해 볼 때 이 양은 적지 않은 양입니다. 그러므로 적절한 타이어를 선택하는 것이 정말로 연비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MICHELIN e.PRIMACY 타이어의 낮은 구름 저항 덕분에 운전자는 100킬로미터당 연료 약 0.21리터, 타이어 수명(3) 동안 약 €80의 비용을 절감하게 됩니다. 전기 차량의 경우 해당 범주의 다른 차량보다 주행 거리가 7% 가량 증가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는 추정 주행 거리가 400 km(4)일 경우 30 km에 상응합니다.

낮은 구름 저항 타이어가 구매할 가치가 있습니까?

 낮은 롤링 저장 타이어로 얻게 되는 이점은 연비 효율 개선 에 따른 비용 절감만이 아닙니다. 보다 친환경적인 주행으로 한 단계 나아가게 됩니다. 연소형 엔진에서는 연료 소비량을 줄임으로써 화석 연료의 사용에 드는 비용을 줄일 수도 있습니다. 전기 모터의 경우 주행 거리가 클수록 발전소 전기 수요량이 적어집니다. 유럽의 발전소는 에너지의 40%를 화석 연료를 태우는 발전소에서 얻습니다.

타이어 구름 저항을 알아보는 방법

유럽에서 타이어를 구매하는 경우 라벨에서 구름 저항 등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세 가지 파라미터로, 타이어 에너지 효율(구름 저항을 알려주는 지수), 타이어 젖은 노면 접지력 및 타이어 소음 수준이 있습니다. 2021년 5월부터는 이들 라벨이 A ~ E의 범주, 새로운 눈길/빙판 성능 아이콘, 그리고 EU 타이어 데이터베이스 EPREL에 대한 액세스를 허용하는 QR 코드를 포함하도록 업데이트됩니다. 유럽 타이어 라벨 읽는 방법에서 자세히 알아보세요!

Legal mentions

(1) 2000년 French motorways에서 수집된 데이터, MICHELIN "Fill up the air" 작업 중.

(2) MICHELIN e.Primacy 타이어 범주는 CONTINENTAL, GOODYEAR,BRIDGESTONE, PIRELLI, DUNLOP 브랜드 등 프리미엄 여름용 타이어 중 하나로 대표되며, Original Equipment(신차) 전용(즉, 차량 제조업체별 목표를 달성하도록 설계되지 않음)은 아니지만 소매업체에서 구매할 수 있는 타이어입니다.
구름 저항 테스트 - 구름 저항 테스트는 미쉐린의 요청으로 2020년 6월(신품)과 8월(2mm 버퍼링됨)에 Applus Idiada에서 205/55 R16 91V 크기 제품에 대해 실시된 테스트로, MICHELIN e.PRIMACY(신품: 5.58kg/t & 마모: 5.13kg/t) vs. MICHELIN PRIMACY 4(신품: 7.74kg/t & 마모: 6.25kg/t) ; BRIDGESTONE TURANZA T005(신품: 7.17kg/t & 마모: 5.81kg/t) ; CONTINENTAL ECOCONTACT 6(신품: 6.39kg/t & 마모: 5.49kg/t) ; CONTINENTAL PREMIUM CONTACT 6(신품: 8.93kg/t & 마모: 6,94kg/t) ; DUNLOP BLURESPONSE(신품: 7.97kg/t & 마모: 5.54kg/t) ; GOODYEAR EFFICIENT GRIP 2(신품: 7.01kg/t & 마모: 5.38kg/t) ; PIRELLI CINTURATO P7 BLUE(신품: 6.96kg/t & 마모: 6.30kg/t) ; PIRELLI CINTURATO P7(신품: 8.79kg/t & 마모: 6.97kg/t)를 비교하는 테스트였습니다.

(3) 신품에서 MICHELIN e·Primacy는 경쟁 제품보다 적은 2kg/t의 평균 구름 저항을 생성했으며, 이는 연료 소비량 0,21l/100km 절감, C02 방출량 효과 최대 5g(VW Golf 7 1.5 TSI에서. 또는 VW e.Golf의 경우 자율 주행 모드에서 최대 7%까지 증가)에 상응합니다. 
사용 중, MICHELIN e·Primacy는 경쟁 제품보다 적은 1,5kg/t의 평균 구름 저항을 생성했으며, 이 효과로 최대 80€까지 연비가 절감됩니다. 또한 이 효과는 CO2 방출량 174kg 감소에 상응합니다. 실생활 시간 성능을 고려하여 신품과 2mm 마모 데이터의 평균에 대한 사용 효과를 추정했습니다. 모든 효과는
35,000km 기본 거리와 연료 가격 1.46€/L(https://ec.europa.eu/energy/data-analysis/weekly-oil-bulletin_en 6/1/2020 weighted on the top 10 countries for motor vehicle movements on national and foreign territory - https://ec.europa.eu/ eurostat/web/transport/data/database)을 기반으로 추정됩니다. 실제 연료 및 비용 절감은 주행 습관, 차량 또는 타이어 공기압에 따라 크게 다를 수 있습니다.

(4) EV 배터리 주행 거리 증가, CO2 감소. 신품에서 MICHELIN e·PRIMACY는 경쟁 제품보다 적은 2kg/t의 평균 구름 저항을 생성했으며, 이는 연료 소비량 0,21l/100km 절감, CO2 방출량 이득 최대 5g(VW Golf 7 1.5 TSI에서. 또는 VW e.Golf의 경우 자율 주행 모드에서 최대 7%까지 증가)에 상응합니다.

Credits

사진 및 비디오 크레딧:
06사진 / Adobe Stock
Michelin- ATALANTE - David CHAMBRIARD 
Michel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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