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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 마모 한계선 판독 방법

승용/SUV/밴 타이어를 위한 팁과 조언

주행 시 도로 위에서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차량에 올바른 타이어를 장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또한 안전 주행을 위한 정기적인 자동차 점검에서 타이어 상태가 좋은지를 확인하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타이어의 상태를 판단할 때는 마모 및 손상 징후부터 측벽의 상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요인을 고려해야 하지만, 가장 중요한 요인은 자동차 타이어의 트레드 깊이입니다.

체크리스트: 타이어 트레드 마모 징후
  • 법적 최소 타이어 트레드 깊이(승용차의 경우 1.6mm)보다 트레드 깊이가 낮은 경우
  • 타이어 측벽에 눈에 띄는 손상, 균열, 절단이 있는 경우
  • 타이어에 얼룩 또는 변색이 발생한 경우
  • 일반적이지 않은 돌출이 있거나 측벽 부품에 형태가 변형된 경우, 외부에 타이어 마모가 관찰되는 경우
  • 비드 와이어가 노출되거나 손상된 경우
  • 트레드가 분리되거나 타이어 부품이 떨어져 나간 경우 

타이어 마모 한계선은 무엇인가요?

타이어 트레드 마모 한계선은 타이어 트레드를 따라 균일하게 이어진 표시로, 타이어 트레드 깊이가 어느 정도로 마모되었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승용차용 미쉐린 타이어 제품의 경우 타이어에 Michelin Man 기호가 각인되어 타이어 트레드 깊이 표시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타이어 점검 시 트레드가 지나치게 마모되었는지를 식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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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쉐린에서 최근에 출시한 타이어를 살펴보면 Wear2Check과 같은 혁신적인 트레드 마모 한계선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타이어 마모 한계선까지 타이어가 마모된 경우 트레드가 법정 최소 마모 한계선인 1.6mm에 도달하여 반드시 교체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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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 마모 한계선을 활용하여 타이어 트레드 깊이를 점검하는 방법

타이어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집 또는 자동차 주차장과 같이 교통량이 적고 넓고 탁 트인 평지에 자동차를 주차합니다. 엔진을 끈 다음 핸드 브레이크를 채웁니다.

타이어 트레드 마모 한계선의 위치를 파악하여 법정 트레드 깊이 제한에 도달했는지를 확인합니다. 필요한 경우 트레드 깊이 게이지를 활용하여 현재 트레드 깊이를 정확하게 점검합니다. 이는 승용 타이어 트레드를 측정할 수 있도록 설계된 간단한 도구입니다. 마모가 고르지 않은 경우 타이어 전체를 확인하며 여러 곳을 점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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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검하는 동안 타이어 전체에 위의 체크리스트에 해당하는 마모 징후가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타이어 마모 징후는 중앙을 따라 이어지거나 외딴 곳에서 발생하는 등 여러 지점에서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전문가에게 타이어 점검을 받아 외관 확인뿐 아니라 타이어 내부에 손상 및 마모 흔적이 있는지 파악해야 합니다. 타이어 트레드 점검 방법을 다룬 항목도 함께 살펴보세요.  

타이어 교체 시기

타이어 마모가 시작되고 법정 트레드 깊이 제한에 도달하기 전에 타이어를 교체하는 것도 좋은 생각이지만, 불필요하게 많은 비용을 초래하며 환경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미쉐린은 이 문제와 관련하여 법정 트레드 마모 제한에 도달하기 전까지 최대한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타이어를 제공할 수 있도록 혁신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미쉐린은 오랫동안 성능을 발휘하는 타이어를 통해 처음부터 마지막 순간까지 뛰어난 수명과 높은 수준의 성능 모두를 충족하는 타이어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타이어 트레드 깊이가 1.6mm에 도달하면 도로 위에서 최대한 안전을 확보하고 법을 준수할 수 있도록 최대한 빠르게 타이어를 교체해야 합니다. 타이어에 관해 궁금한 사항이 있거나 지나치게 빠른 속도로 마모되는 것 같다는 우려가 드는 경우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전문가의 진단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Knowing when to replace your tires | Michelin Garage

타이어 트레드 깊이가 낮은 상태에서 주행하는 경우 어떤 위험이 있나요?

시간이 지남에 따라 타이어 트레드가 마모되어 깊이가 낮아지는 것은 정상적인 현상이며, 깊이를 정기적으로 점검함으로써 마모가 고르지 않거나 빠른 속도로 마모되는 경우를 발견하는 등 잠재적인 문제를 미리 파악할 수 있습니다.

타이어에 트레드가 지나치게 적게 남아 있는 경우 도로에서의 접지력이 저하되면서 본인 및 다른 운전자들에게 위험 요소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습기가 많은 날씨에는 자동차에 대한 통제력을 유지하고 수막 현상의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최대한 접지력을 확보해야 하는 만큼 더욱 큰 문제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노면에서의 접지력이 낮아지면 주행이 더욱 어려워질 뿐 아니라 트레드 깊이가 법정 한계선인 1.6mm보다 낮은, 소위 홈이 없는 타이어로 주행하는 경우는 불법이며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조기 타이어 트레드 마모가 발생하는 공통적인 원인이 있나요?

원인에 따라 타이어 트레드 마모 유형이 다양하게 나타난다는 점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조기 타이어 트레드 마모의 일반적인 원인과 다양한 유형에 대해 총망라한 개요입니다. 

• 공기압이 낮은 타이어: 타이어 외부 가장자리에 고르지 않은 타이어 마모가 발생합니다
• 공기압이 과한 타이어: 타이어 중앙 부분에 조기 타이어 마모가 발생합니다
• 캠버가 제대로 고정되지 않은 경우: 트레드 숄더의 내부 또는 외부에 타이어 마모가 발생합니다

이러한 현상이 발생한 경우 가까운 정비소를 방문하여 전문가의 조언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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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 트레드 마모를 예방하고 타이어의 수명을 늘리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운전자는 다양한 방식으로 타이어 마모 속도를 통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최대한 타이어를 오랫동안 사용하기 위해서 주행 시 몇 가지 핵심 요소를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핵심 요소 중 하나는 차량 하중에 맞는 적절한 무게를 확보하고 자동차 제조업체의 권고 사항에 따라 최대 하중 중량을 초과해서는 안 됩니다. 최대 중량을 초과하는 경우 타이어에 과도한 하중을 가할 우려가 있습니다. 이에 관한 정보는 주유구 밸브, 운전자 도어의 라벨, 차량 사용 설명서 또는 자동차 제조업체의 가이드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행 시에는 급제동 및 급가속을 삼가야 하며, 구덩이, 과속 방지턱, 연석과 같은 장애물을 빠르게 지나가는 경우에도 타이어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자동차의 상태를 정기적으로 확인하여 타이어에 적정한 수준으로 공기가 주입되어 있는지, 휠 얼라인먼트가 적절한지를 점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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