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AT CAN CAUSE EXCESSIVE OR UNEVEN TYRE WEAR?

타이어의 과다 마모 또는 편마모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승용/SUV/밴 타이어를 위한 팁과 조언

사용 중인 타이어에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진적으로 타이어 마모가 나타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특정 사용 조건 때문에 타이어가 비정상적이거나 고르지 않은 마모 상태를 보일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사용 수명이 단축될 수도 있습니다. 결국, 타이어 고르지 않은 마모(편마모)의 원인 중 일부는 타이어 보강 구조의 약화로 이어질 수 있지만, 그 전에 연료 소비량이 증가하는 등의 분명하지 않은 결과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타이어가 과도하게 마모되거나 고르지 않게 마모되는 원인, 이러한 마모를 예방하는 방법, 그리고 타이어 교체 시기를 알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타이어 마모의 원인

사례 1: 타이어 외부 마모(두 가장자리) 또는 원형 마모 

타이어 외부 가장자리 마모

타이어 외부 가장자리 마모 또는 트레드가 원형으로 나타납니다.

타이어 트레드를 편평하지 않고 원형으로 보이게 하는 두 가장자리의 과다한 타이어 마모는 타이어 공기압 부족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타이어의 공기압이 부족한 경우 노면의 접촉 패치에서 하중이 고르지 않게 됩니다. 접촉 패치의 중앙부가 올바르게 지지되지 않아서 하중이 외부 가장자리(숄더라고도 지칭함)로 옮겨집니다. 숄더의 더 큰 하중은 외부 가장자리에서 더 급격한 타이어 마모를 초래합니다.

공기압 부족 타이어는 가요성이 과다하여 일반 타이어보다 더 높은 온도로 주행합니다. 이는 고무 마모율을 가속화하고 롤링 저항을 증가시켜, 결국 차량 연료 소비량을 증가시키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외부 가장자리의 과다 타이어 마모를 방지하는 방법은?

이와 같은 비정상적인 마모를 방지하려면 신뢰할 수 있는 압력 게이지를 사용하여 권장 공기압까지 타이어에 공기를 주입하고 외기 상태에서 최소 한 달에 한 번 이상 타이어의 공기압을 점검해야 합니다.

권장 압력은 차량 사용 설명서 또는 운전석 측 도어 필러의 스티커를 확인하십시오.

사례 2: 중앙의 타이어 마모

중앙의 타이어 마모

중앙의 타이어 마모

중앙부의 과다 타이어 마모는 공기압 과다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타이어의 공기압이 과다한 경우, 트레드의 중앙부가 대부분의 하중을 지지하여 가장자리보다 빨리 마모됩니다.

예를 들어, 후륜 타이어에서 약간의 중앙부 마모가 발생하는 경우는 차량 제조업체의 차량 설정 방식의 특징일 수 있지만 점검해야 합니다.

과다한 중앙 마모를 방지하는 방법은?

신뢰할 수 있는 압력 게이지를 사용하여 외기 상태에서 타이어 공기압을 점검하십시오. 압력을 차량 제조업체에서 권장하는 압력으로 설정하십시오.
권장 압력은 차량 사용 설명서 또는 운전석 측 도어 필러의 스티커를 확인하십시오.

사례 3: 외부 타이어 마모, 내부 타이어 마모(한 쪽 가장자리만 마모) 또는 타이어 마모 패턴

외부 또는 내부 타이어 마모

외부 타이어 마모
내부 타이어 마모(한 쪽 가장자리)

타이어 마모 패턴

고르지 않거나 군데 군데 나타나는 타이어 마모 패턴

타이어 한 쪽 또는 군데 군데 과도하게 마모되거나 타이어 마모 패턴이 일정하지 않은 경우 이는 차량 서스펜션 문제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마모는 휠의 얼라인먼트 또는 캠버 지오메트리가 올바르지 않거나 부시 또는 댐퍼와 같은 서스펜션 구성품 불량 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캠버와 얼라인먼트 형상 예시

camber

캠버

alignment

얼라인먼트

서스펜션 얼라인먼트 불량을 해결하는 방법은?

전문 기술자에게 차량의 지오메트리를 진단받으십시오. 이들은 다양한 각도에서 적절히 조정하고 손상되거나 마모된 구성품을 교체할 수 있습니다.
지오메트리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타이어 교환 시기를 알아내는 방법은?

타이어는 법적으로 최소 트레드 깊이가 규정되어 있습니다. 승용차, 밴, 4x4 차량의 잔여 타이어 트레드 깊이는 최소 1.6mm 이상이어야 하며, 이는 트레드 폭의 중반부 3/4 및 타이어 전체 둘레를 에워싸는 연속 밴드 전체에 적용됩니다.

마모 수준이 이와 같은 한계 수준에 도달하면 타이어를 교체해야 합니다.

타이어 마모가 타이어 교환 지점에 도달하는 경우

다음 사항에 주의하십시오.

  • 운전자는 타이어를 운전하기에 안전한 상태로 유지해야 할 책임이 있습니다. 운전하기에 안전하지 않은 상태의 타이어를 사용할 경우 운전자에게 위약금이 부과될 수도 있습니다.
  • 하지만 최소 허용 트레드 깊이에 도달하기 전에 타이어를 교체할 경우 차량 유지 비용, 낭비 및 CO2 방출량이 증가하게 됩니다.


다행히도, 타이어 교환 시기를 알아낼 수 있는 쉬운 방법이 있습니다.

타이어의 타이어 마모 한계선

타이어 마모 한계선

타이어 마모 한계선은 타이어 트레드 둘레에 다양한 간격으로 표시되어 있는 메인 트레드 홈의 밑면에서 1.6mm 높이로 조금 상승해 있는 골(rib) 부분입니다.

트레드의 높이가 타이어 마모 한계선과 같아질 때 타이어를 교환하면 됩니다.

외측 영역(숄더)에는 타이어 마모 한계선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법적 제약에 따라 매끄러운 패턴의 타이어로 주행하면 안 됩니다.

Bibendum 로고가 있어서 타이어 마모 한계선을 쉽게 찾을 수 있는 미쉐린 타이어

타이어 마모 한계선을 찾는 방법은?

타이어 마모 한계선은 타이어(일반적으로 메인 홈)에 가로 방향으로, 타이어 전체 둘레에 걸쳐 다양한 간격으로 표시됩니다.

미쉐린 타이어의 경우 측벽에 BIBENDUM 로고가 있어서 타이어 마모 한계선을 찾기가 더 쉽습니다.

타이어 마모 한계선에 타이어 교환 시기로 나타납니까?

banner dealer locator
가까운 타이어 대리점 찾기
검색 기준
주소 및 지역
승용/SUV/밴
  • 승용/SUV/밴
  • 모터바이크/스쿠터
내 위치
검색
현재 사용 중인 웹 브라우저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현재 사용 중인 웹 사이트 브라우저가 이 웹 사이트에서 지원되지 않는 브라우저입니다. 따라서 일부 기능이 의도한 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로 인해 찾아볼 때 비정상적으로 작동할 수도 있습니다. 이 웹 사이트를 최대한 활용하려면 다음 브라우저 중 하나를 사용하거나 업그레이드/설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