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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 관리 방법

타이어 공기압: 무엇을 알아야 할까요?

  • 스페어를 포함한 모든 타이어의 공기압을 정기적으로 점검합니다. 손상이 없어도 타이어는 매달 1 psi까지 공기압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이는 펑크, 밸브의 공기 누출로 인해 더욱 가속될 수 있습니다.
  • 장거리 여행 전에 공기압을 점검합니다
  • 안전을 위해 운전을 시작하기 전 타이어가 열을 받지 않은 상태에서 공기압을 측정합니다.
  • 타이어가 열을 받았을 때는 4-5 psi를 차량 제조사의 권장 공기압에 더해주거나 주차 후 열이 식기까지 기다립니다. 
  • 절대 타이어가 뜨거운 상태에서 공기를 빼지 않습니다. 

타이어 공기압은 어떻게 측정하나요?

  1. 압력 게이지를 타이어의 밸브에 삽입합니다.
  2. 게이지에 표시되는 숫자가 psi (공기압) 수치입니다.
  3. 측정한 psi 수치를 권장 psi와 비교합니다.
  4. 만일 psi가 권장 수치를 초과하면 일치할 때까지 공기를 빼줍니다. 미달하면 적절한 수치에 도달할 때까지 공기를 주입합니다.

타이어의 권장 공기압은 어디서 확인할 수 있습니까?

  • 차량의 사용자 매뉴얼
  • 운전석 도어 또는 가솔린 탱크 도어의 스티커
  • 타이어의 사이드월에 적힌 숫자는 타이어에 필요한 공기압을 나타내지 않으므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밸브: 무엇을 알아야 할까요?

밸브의 역할은 무엇입니까?

  • 적절한 압력이 유지되도록 합니다.
  • 습기가 타이어에 침투하는 것을 막아줍니다.
  • 밸브 캡은 특히 먼지 입자가 밸브를 막지 않도록 도와주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고품질 캡을 권장합니다.  

노후 및 손상

  • 밸브는 일반적으로 고무로 제작되어 시간이 흐르면 노후됩니다.
  • 고속으로 인해 파손되어 타이어에서 바람이 빠지는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밸브는 언제 교체해야 할까요?

언제든 새 타이어를 구입할 때 합니다.

타이어 마모도를 확인하는 방법

 

도로와 접지력을 유지하며 물기를 배출하고 제동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타이어에 충분한 접지면이 남아있어야 합니다. 만일 타이어 트레드의 홈이 거의 사라졌다면 타이어는 제 성능을 다할 수 없습니다. 이것은 젖은 노면이나 눈길에서 특히 위험합니다.

 

타이어의 마모를 정기적으로 점검해야 합니다. 만일 타이어가 마모 한계선에 도달하거나 가까워지면 타이어 전문가에게 점검을 받습니다. 또는 아래의 방법을 따라 직접 확인합니다.

두 가지 방법

1- 트레드 게이지로 마모 점검

  • 타이어의 가로면과 둘레를 따라 메인 홈의 깊이를 여러 지점에서 점검합니다.
  • 일반적인 마모 한계선은 1.6mm입니다.

2- 트레드 마모 한계선 확인

  • 타이어에는 마모 한계선이 트레드 중앙 홈에 표시되어 있습니다.
  • 트레드가 마모 한계선까지 마모되면 교체해야 합니다.
  • 겨울용 타이어는 트레드 마모가 겨울용 타이어 마모 한계선(전체의 50% 마모)에 이를 때 교체해야 합니다.

타이어 위치교환: 무엇을 알아야 할까요?

타이어 위치교환이란?

위치교환을 할 때는 차량에서 각 타이어와 휠을 떼어내어 다른 위치(X자 대각선 교환, 앞뒤 교환)에 장착하여 모든 타이어가 고루 마모되고 수명이 길어지도록 합니다.

언제 해야 할까요?

타이어는 1년 또는 10,000 ~ 13,000km 운행마다 위치교환을 권장합니다.

타이어 얼라인먼트: 무엇을 알아야 할까요?

타이어 얼라인먼트는 간단한 과정으로 앞 또는 뒤쪽 서스펜션 부품을 약간 조정해야 합니다. 만일 얼라인먼트가 부정확하다면, 차량은 안전한 운행을 할 수 없습니다.

타이어의 얼라인먼트는 언제 점검해야 할까요?

  • 도로에서 꽤 큰 물체와 부딪혔을 때
  • 타이어에 편마모가 생길 때 
  • 차량의 핸들링 또는 방향전환 시 평소와 다른 점을 느꼈을 때
  • 서스펜션 또는 조향장치 부품을 교체했을 때
  • 최소한 매 7000km마다
  • 평평하고 똑바른 도로에서 운행 중 차량이 한쪽으로 쏠릴 때
  • 운전대가 회전 후 쉽게 제자리로 돌아가지 않을 때
  • 직선 주행 시 운전대가 기울어져 있을 때

왜 중요할까요?

  • 타이어의 조기 마모 또는 이상 마모을 최소화하고, 운전자와 탑승자의 안락함을 최대화합니다.
  • 타이어의 수명과 성능을 개선하며 연료 소모를 줄입니다.
  • 조향 및 안정성 문제를 줄여 핸들링과 운전의 안전성을 개선합니다.

휠 얼라인먼트는  어떻게 하나요?

얼라인먼트 실행시에는 3개의 주요 조정을 거칩니다.

  • 캠버: 차량의 앞쪽에서 볼 때, 캠버는 바퀴의 각도가 몇 도인지를 의미합니다.
  • 캐스터: 차량의 옆쪽에서 볼 때, 캐스터 각도는 위쪽과 아래쪽의 회전 중심축점을 잇는 선의 앞뒤 기울기를 나타냅니다.
  • 토우: 타이어의 앞과 뒤 사이의 거리 차이입니다.

타이어 휠발란스: 무엇을 알아야 할까요?

타이어 휠발란스란?

  • 타이어를 휠에 장착 시 타이어+휠 전체에 대한 하중 분포가 완벽하게 고르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 한 부분이 나머지보다 더 무겁거나 가벼우면 발란스가 틀어진 것입니다. 이것은 튀는 현상이나 흔들림으로 이어져 타이어 수명을 감소시키고 승차감에 영향을 줍니다.
  • 타이어 휠발란스는 무게 차이를 보정하여 타이어의 무게 균형을 잡아줍니다.

언제 해야 할까요?

  • 타이어를 교체할 때
  • 휠발란스 무게가 움직였거나 제거되었을 때

어떻게 하나요?

  1. 정비사는 발란스 장비를 이용해 불균형 지점이 어디인지 확인합니다.
  2. 바퀴가 회전할 때 불균형 부위에 가해지는 원심력 차이를 보정하기 위해 일정 무게를 휠의 안쪽 또는 바깥쪽에 부착합니다.

 

장기 주행 전 체크사항

 

  • 타이어의 공기압을 점검하고, 차량이 모든 필요한 점검을 받았는지 확인합니다. 
  • 타이어의 트레드 마모와 상태를 눈으로 점검합니다. 트레드가 마모 한계선까지 도달하였거나 타이어가 손상된 것 같다면 전문가에게 점검을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