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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 안전하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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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상: 타이어 펑크

진단: 수리가 가능한 타이어 손상

  • 트레드 부위에 발생한 최대 6mm 크기의 펑크는 대부분 타이어 전문가가 공인된 절차를 통해 수리할 수 있습니다.
  • 플러그만 이용한 수리는 안심할 수 없으며, 타이어 내부를 반드시 점검해야 합니다.

 

해결방안

  • 타이어의 안쪽(Inner Liner)에 고무 패치 적용 및 구멍 메우기
  • 6mm 이상의 트레드 펑크 또는 사이드월 펑크가 발생한 타이어는 수리하지 마십시오. 또한 트레드 깊이가 1.6mm 미만으로 마모된 타이어도 수리하지 마십시오.
  • 손상된 타이어는 스페어 타이어로 교체하되, 먼저 스페어 타이어의 사이드월에 적혀있는 올바른 공기 압력, 속도, 마일리지 한계를 확인하십시오.

증상: 타이어가 내려 앉았을 때

진단: 공기압 부족

  • 공기압이 부족하면 타이어 트레드 외측 (숄더) 마모를 증가시켜 수명을 감소시킵니다.
  • 타이어 내구성을 감소시키고 타이어 손상으로 이어질 수 있는 과도한 열을 발생시킵니다.

해결방안:

  • 적정한 공기압에 도달할 때까지 타이어에 공기를 주입합니다. 권장 공기압은 차량의 사용자 설명서나 운전석 도어에 붙어있는 스티커에 표기되어 있습니다.

 

증상: 트레드 외측 (숄더) 마모

진단: 공기압 부족

  • 공기압이 부족하면 타이어 트레드 외측 (숄더) 마모를 증가시켜 수명을 감소시킵니다.
  • 타이어 내구성을 감소시키고 타이어 손상으로 이어질 수 있는 과도한 열을 발생시킵니다.

해결방안:

  • 적정한 공기압에 도달할 때까지 타이어에 공기를 주입합니다. 권장 공기압은 차량의 사용자 설명서나 운전석 도어에 붙어있는 스티커에 표기되어 있습니다.

증상: 트레드 중앙 마모

진단: 과 공기압

  • 공기압이 많으면 대부분의 하중이 트레드 중앙에 집중되어 외측 가장자리보다 빠르게 마모됩니다.

해결방안:

타이어 압력 게이지를 이용해 차량 제조사의 권장 공기압과 일치할 때까지 타이어의 공기를 배출합니다. 권장 공기압은 차량의 사용자 설명서나 운전석 도어에 붙어있는 스티커에 표기되어 있습니다.

증상: 불규칙 마모

진단 1: 얼라인먼트 불량

불규칙 마모는 얼라인먼트가 조정되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해결방안:

요즘은 많은 차량에 얼라인먼트 조정이 가능한 서스펜션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올바른 얼라인먼트를 위해 타이어 대리점에 점검을 문의하십시오

정기 관리 요령 중 얼라인먼트 세부 사항

진단 2: 공기압 문제

  • 공기압이 부족하면 타이어 트레드 외측 (숄더) 마모를 증가시켜 수명을 감소시킵니다.
  • 공기압이 많으면 하중이 트레드 중앙에 집중되어 외측 가장자리보다 빠르게 마모됩니다.

해결방안:

적정한 공기압에 도달할 때까지 타이어에 공기를 조절합니다. 권장 공기압은 차량의 사용자 설명서나 운전석 도어에 붙어있는 스티커에 표기되어 있습니다.

증상: 물결 마모

진단: 얼라인먼트 불량

물결 모양과 같은 트레드 마모는 얼라인먼트가 올바르지 않아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해결방안:

요즘은 많은 차량에 얼라인먼트 조정이 가능한 서스펜션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올바른 얼라인먼트를 위해 타이어 대리점에 점검을 문의하십시오.

증상: 단차 마모 및 깃털 마모

진단: 부적정한 공기압 혹은 얼라인먼트 불량

타이어의 공기압이 부적정하거나 차량의 얼라인먼트가 불량한 경우 트레드의 가장자리에 단차 마모(톱니바퀴 모양)나 깃털 마모를 보입니다. 이는 노면과 불규칙한 마찰을 일으키면서 발생합니다.

해결방안:

타이어의 공기압 및 자동차의 얼라인먼트 교정이 필요합니다. 타이어 전문가에 점검을 문의하십시오.

증상: 타이어 수명 종료

진단: 마모 한계선 도달

  • 모든 타이어는 트레드 높이의 1.6mm 지점에 트레드 마모 한계선이 있습니다.
  • 트레드 높이의  1.6mm까지 마모되거나 어떤 측면에서든 트레드 마모 한계선이 드러나 보이는 경우, 타이어의 수명이 다한 것이므로 교체해야 합니다.

해결방안:

타이어 전문가에게 타이어 점검을 문의하고, 남은 트레드 높이를 측정합니다.

증상: 사이드월 코드 절단

진단: 수리가 가능한 타이어 손상

  • 보도의 연석이나 장애물과 림 사이에 타이어의 사이드월이 끼었을 때 발생합니다. 충격의 흔적이 외부로 보이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 타이어가 사용 가능한지 여부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타이어 내부를 반드시 점검해야 합니다.

해결방안:

  • 사이드월 펑크가 발생한 타이어는 수리하지 마십시오. 또한 트레드 깊이가 1.6mm 미만으로 마모된 타이어도 수리하지 마십시오.
  • 손상된 타이어는 스페어 타이어로 교체하되, 스페어 타이어의 사이드월에 적혀 있는 올바른 공기 압력, 속도, 마일리지 한계를 확인하십시오.

 

증상: 이상 진동 및 떨림

진단: 타이어 마모 불균형 또는 스티어링 및 서스펜션 이상

  • 타이어 불균형으로 진동이 발생하여 운전자 피로, 타이어 조기 마모 또는 불균형 마모가 발생하며, 차량의 서스펜션 이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해결방안:

  • 타이어의 위치교환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 또한 스티어링과 서스펜션 시스템을 수리해야 할 수 있습니다.
  • 이상 진동 및 떨림 증상이 일어난다면 초기에 타이어 전문가에 문의하십시오.
  • 균형을 회복해도 진동이 사라지지 않는 경우, 얼라인먼트나 서스펜션 시스템 부품을 점검하십시오.
  • 처음에 타이어를 휠에 장착할 때나, 수리 후에는 타이어 균형을 맞추시기 바랍니다.

증상: 한쪽 쏠림 또는 조향 불량

진단 1: 얼라인먼트 불량

앞 또는 뒤 타이어 마모 불균형은 얼라인먼트가 필요하다는 뜻입니다.

해결방안:

요즘은 많은 차량에 얼라인먼트를 위해 조정이 가능한 리어 서스펜션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발생한 증상에 따라 "전단" 얼라인먼트 또는 "네 바퀴" 얼라인먼트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타이어 대리점에 점검을 문의하십시오.

증상: 핸들링 불량

진단: 수리가 필요한 타이어 손상

  • 트레드에 국한된 최대 6mm크기의 구멍 또는 절단 펑크의 대부분은 타이어 전문가가 업계에서 공인된 절차를 통해 수리할 수 있습니다.
  • 플러그만 이용한 수리는 신뢰할 수 없으며 펑크 후 타이어 내부를 반드시 점검해야 하기 때문에 위험합니다.

해결방안:

  • 래디얼 타이어(대부분의 타이어)의 적절한 수리에는 타이어의 이너 라이너(Inner Liner)에 고무 패치 적용 및 고무로 구멍 메우기가 포함됩니다.
  • 6mm을 초과하는 트레드 펑크 또는 사이드월 펑크가 발생한 타이어는 수리하지 마십시오. 또한 트레드 깊이가 1.6mm 미만으로 마모된 타이어도 수리하지 마십시오.
  • 손상된 타이어는 스페어 타이어로 교체하되, 스페어 타이어의 사이드월에 적혀 있는 올바른 공기 압력, 속도, 마일리지 한계를 확인하십시오. 타이어 전문가에 차량 점검을 문의하십시오.

타이어 수리 방법

타이어가 손상된 경우 다음의 상태에서는 수리가 가능할 수 있습니다.

  • 타이어가 펑크난 후 바로 점검을 받았을 때
  • 타이어의 트레드 부분만 손상되었을 때 (사이드월 손상 시 수리 불가)
  • 펑크의 크기가 6mm 이하일 때

타이어를 적절히 수리하는 방법

  • 타이어를 탈착하고 내외부를 점검합니다. 내부에 패치를 부착하고 펑크난 구멍을 메웁니다.
  • 타이어에 플러그를 적용하지 않습니다.
    플러그는 펑크난 영역에만 삽입하기 때문에 안심할 수 없습니다.
  • 타이어는 타이어 전문가가 수리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