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Q 자주하는 질문

미쉐린타이어에 관해 궁금한 점이 있다면 자주하는 질문을 통해 확인해 보세요.

A/S 및 품질보증

미쉐린 타이어의 품질보증제도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품질보증 대상 및 기간]
• 품질 보증 대상
미쉐린 상표와 제품 번호가 완전히 표기된 타이어에 한하여 품질보증제도가 적용됩니다.
• 품질 보증 기간
 - 타이어가 마모 한계선(마모 깊이가 1.6mm 남아있는 수준)까지 도달 되기 전, 혹은 구매일로부터 6년중 선행되는 기간 동안 품질보증제도가 적용됩니다.
 - 예외사항: 제조일로부터 3년 이후에 판매된 타이어 혹은 증빙 서류(품질 보증서, 구매 영수증 혹은 딜러 점의 기록) 가 없는 경우는 제조일로부터 6년 동안 품질 보증을 합니다. 단, 제조일로부터 6년 이전에 타이어가 마모 한계선까지 도달 된 경우 타이어가 마모 한계선까지 도달되기 전 기간 동안만 보증이 적용됩니다.

*생산 제조일자 (DOT 중 4자리 숫자)를 읽는 법
예) DOT FUWC E92X 2813 에서 2813이 제조일자를 의미 (28 : 생산주차, 13: 2013년)  

[품질보증 방법]
• 타이어의 상태에 따라 교환 또는 환급됩니다.
• 품질 보증에 대한 보상은 구매처에서 보상을 기본 원칙으로 합니다.  

[품질보증에서 제외되는 경우] : 아래의 경우로 인하여 손상되거나 사용할 수 없게 된 타이어는 제조자로서의 미쉐린 품질보증범위에서제외됩니다:
• 제조상 과실에 의한 것이 아닌 경우.
• 도로상의 위험 요소에 의한 손상(예: 외상, 긁힘, 충격으로 인한 손상, 또는 펑크) 
• 타이어의 장착 불량, 휠 밸런스 불량 또는 부적절한 수리 
• 공기압 부족, 공기압 과다, 정비 불량, 사용상 부주의 
• 휠 얼라인먼트 오류 등의 차량 이상으로 인한 이상 마모 및 조기 마모 
• 적정 휠에 장착되지 않은 경우, 부적정한 밸브를 사용한 경우 
• 타이어 사이드 월에 표시되거나 차량 제조업체가 권장하는 하중 및 속도 지수를 초과하여 적재 또는 운행한 차량 
• 중고로 구입한 타이어 
• 미쉐린의 기술적 권장사항에 따라 장착되지 않거나 사용되지 않은 타이어 
• 사고, 화재, 폭발, 타이어 개조 또는 고의적 손상 
• 비정상적인 유통 경로를 통해 구입한 타이어 
• 기후나 오존의 영향 
• 보관상의 부주의  
• 부당한 목적을 가지고 타이어를 수집하여 보상 청구를 하는 경우 

타이어 A/S를 어떻게 받을 수 있나요?

품질보증기간 및 품질보증대상에 해당하는 미쉐린 타이어는 A/S를 받을 수 있습니다.
미쉐린 코리아 고객센터 02-6240-5590으로 전화해 주시거나
가까운 미쉐린 대리점을 웹사이트에서 검색하시고 방문하셔서 상담하시면 됩니다.

제원 및 사이즈

내 차에 맞는 최적의 타이어를 찾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미쉐린코리아 웹사이트의 타이어 검색기능을 이용하시면 신차장착용(OE) 타이어 치수를 기반으로 고객님의 차량에 맞는 미쉐린 타이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고객님께 필요한 성능(핸들링, 제동력, 승차감, 내구성, 연비 등)을 추가 선택하시면 여러 제품 중 고객님께 가장 맞는 타이어를 추천해 드립니다.

단종된 타이어를 구할 수 없어서 다른 타이어를 장착하려고 하는데, 문제가 없을까요?

타이어 교환 시, 기존에 사용하던 타이어와 같은 규격 또는 호환 가능한 규격으로 속도, 하중지수가 같거나 높은 타이어를 장착하시면 됩니다.

또한, 4개의 타이어를 가급적 같은 타이어로 장착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부득이하게 일부의 타이어만 교환하는 경우, 최소한 동일 축에는 같은 타이어를 장착하셔야 합니다.
(기본장착 타이어의 전, 후륜 크기가 처음부터 다른 경우는 예외입니다.)

타이어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요?

타이어는 아래와 같은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트레드는 노면과 접촉하는 부분으로 구동 및 제동에 필요한 마찰력을 제공하고 사이드월은 굴신작용을 통해 승차감을 유지해 줍니다.
스틸 벨트는 외부 충격에 버텨주고 접지면적을 유지하여 주행 안정성을 제공하며, 케이싱 플라이는 하중을 지지하며 주행 중 굴신운동을 하는 타이어의 몸통(뼈대) 역할을 합니다.
이너라이너는 공기의 유출을 막아주는 튜브역할을 하고, 비드는 타이어를 림에 안착, 고정시켜 하중을 지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제품성능 및 기술

타이어의 색상은 왜 검정인가요?

타이어는 200여 종의 여러 원재료가 혼합된 제품입니다.
주원료는 천연고무와 합성고무이지만 성능 향상을 위해 다양한 첨가물이 투입되며, 그 중 고무분자와 결합해 내열성, 내마모성, 내구성, 내노화성을 증대시켜주는 원재료인 카본블랙이 검정색이어서 타이어가 검정색인 것입니다.

여름용 타이어와 사계절용 타이어는 무엇이 다른가요?

여름용 타이어라는 용어를 쓰지만 여름에만 사용하는 타이어가 아니라 봄, 여름, 가을과 같이 영상의 온도에서 최고의 성능을 발현하도록 초점을 맞춰 개발된 타이어입니다.

사계절용 타이어는 타이어의 사이드월에 M+S 또는 All seasons 이라는 표기가 되어 있으며, 겨울철까지 포함한 4계절 모두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사계절용 타이어는 여름용 타이어에 비해 겨울철에 눈길성능이 좋지만 일년 중 대부분의 기간인 영상의 기온에서는 여름용 타이어처럼 성능이 최적화 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마찬가지로 눈길 주행성능도 겨울용 타이어처럼 최적화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그러므로 겨울철에는 눈길 주행성능이 우수한 겨울용(스노우) 타이어를 장착하실 것을 권장합니다.

겨울용 타이어는 어떤 점에서 다른가요?

겨울용 타이어는 승용차용, 소형 트럭용, 경트럭용, 트럭, 버스용 등 그 용도가 광범위하게 사용되며 눈이 많은 지역에서는 겨울용 타이어 사용이 필수적입니다.
일반적으로 겨울용 타이어의 트레드는 일반타이어 보다 미세한 블록으로 나누어져 있고, 이것은 구동력과 측면방향 그립을 강화시켜 눈 위에서 주행성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겨울용 타이어의 차이점]
노면의 눈뭉치는 타이어가 회전할 때 트레드 홈 속에서 부서지지 않으려는 저항력을 가지게 됩니다.
이것을 눈의 전단저항이라고 하며, 겨울용 타이어의 그립성능 설계를 위한 가장 중요한 고려사항 중 하나입니다.

[미쉐린 겨울용 타이어 가이드]
미쉐린은 기온이 7'c 미만일 때는 겨울용 타이어를 사용하도록 권장하고 있으며, 아래와 같은 이유로 앞 뒤 모두 겨울용 타이어로 교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접지력은 차량 앞쪽과 뒤쪽에서 모두 중요합니다.
- 겨울용 타이어는 7'c 미만의 눈길, 빗길에서 특히 제동성능이 우수합니다.
- 겨울용 타이어를 장착하면 접지력과 견인력이 향상되어 차량의 미끄러짐, 회전 및 제어능력 상실의 위험이 줄어듭니다.

타이어 관리

여름철 타이어 관리요령을 알려주세요.

여름철에는 비 때문에 젖은 노면을 주행하는 경우가 빈번해집니다.
이러면 타이어의 상태에 따라 주행 안정성에 매우 큰 차이를 보입니다.
따라서 특히 여름철에는 타이어의 공기압과 마모상태를 꼼꼼히 확인하셔야 합니다.

1. 타이어의 공기압 점검
타이어의 공기는 시간이 지나면 일부는 자연스럽게 누출됩니다.
따라서 장기간 공기압을 점검하지 않으면 저공기압 상태가 되며, 이는 타이어의 접지력을 떨어뜨리는 원인이 됩니다.
저공기압 상태에서 주행하면 접지면적이 좁아지게 되고, 이는 수막현상으로 이어지게 되어 차량이 물 위에 떠서 주행하는 것과 같은 상태가 됩니다.
이 때문에 차량의 조향, 제동, 접지 등의 전반적인 주행 안정성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2. 타이어 마모 상태 점검
타이어의 마모가 심한 경우 수막현상(HydroPlaning)으로 인하여 빗길에서 주행 안정성이 매우 떨어집니다.
타이어의 마모상태를 점검하시고, 많이 마모된 경우에는 타이어를 교체해 주시기 바랍니다.

주차 시 타이어 옆면이 약간 패였는데 괜찮은가요?

타이어 외관 구조를 살펴보면, 트레드 / 숄더 / 사이드월 / 비드 부위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트레드는 노면과 직접 접촉하는 부분으로 내부에 스틸 벨트라고 하는 강선이 들어있고 숄더와 사이드월은 뼈대 역할을 하는 코드(케이싱 플라이)를 보호하며, 비드는 타이어가 림에 장착, 고정될 수 있도록 하여 휠과의 결합 및 공기압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타이어의 손상부위가 내부의 코드(케이싱 플라이)가 드러나지 않을 정도면 사용할 수 있으나, 손상이 깊은 편이거나 내부 코드가 보인다면 타이어가 위험한 상태이므로 가까운 미쉐린 대리점을 방문하여 타이어 검사를 받으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타이어 옆면에 볼록한 혹이 생겼을 경우, 안전에 이상은 없나요?

즉시 타이어 검사를 통해 점검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타이어 옆면이 볼록한 경우 제조과정상 내부의 고무층이 겹쳐진 경우가 있는데, 이는 이상없는 정상상태입니다.
그러나 차량 운행 중 보도블록이나 연석, 웅덩이, 공사장, 비포장도로 등에서 받은 충격에 의한 코드 절단(Pinch shock)이 원인인 경우가 있으며, 이 경우 휠과 타이어 손상 부위에 흠이 남거나 심한 경우에는 림이 휘어질 수도 있고 외관상 흔적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외관상 표시가 없는 경우에는 휠에서 타이어를 분리해서 내부를 점검하여 타이어 이상 여부를 확인해봐야 합니다.

코드 절상(Pinch shock) :
외부충격때문에 타이어 내부의 케이싱 코드가 절단되는 현상이며 외관 상처가 있을 수도, 없을 수도 있습니다.

고속 주행 시 핸들 떨림 현상이 나타나는 경우 무엇이 원인인가요?

차량핸들이 떨리는 경우의 문제는 차량과 타이어에서 모두 가능합니다.
차량은 차량 정렬결함과 차체부품 유격에서 발생할 수 있으며, 이 같은 경우 차량 얼라인먼트 조정과 정비를 통해 떨림 현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또한, 타이어는 타이어 밸런스로 인해 떨림현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타이어의 휠 장착 불량으로도 떨림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타이어 밸런스 불량은 밸런스 조정작업을 통해서, 장착 불량은 타이어와 휠을 분리하여 정확히 재장착하는 것으로 떨림현상을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고속주행 시 핸들떨림이 발생할 때는 일차적으로 타이어 밸런스를 교정한 후, 밸런스가 정상인데도 불구하고 지속 발생 시에는 차량 점검이 필요합니다.

타이어 편마모를 일으키는 원인은 무엇인가요?

타이어 편마모에는 여러 원인이 있을 수 있지만, 다음과 같이 크게 3가지로 요약될 수 있습니다.

첫째, 타이어 관리문제로 공기압 과/부족 및 주기적인 위치교환 불이행
둘째, 주로 캠버 혹은 토우 불량 같은 차량정렬(휠 얼라인먼트) 불량에 의해 발생(차체의 각종유격에도 영향)
셋째, 사용조건(브레이크, 노면, 속도, 도로경사, 기온, 하중, 운전자 운전습관) 영향

편마모가 생기기 전에 주기적인 공기압 점검으로 적정공기압을 유지하고
위치를 적절히 교환하며 얼라인먼트를 점검해주는 등 평소 정기적인 타이어 관리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타이어관리 습관은 타이어를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게 해주고 안전운전에 큰 영향을 줍니다.

타이어를 인치 업 시 장단점을 알려주세요.

[타이어 인치 업 시 장점]
주행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차량 외관을 운전자의 미적 선호도에 따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신차에 기본 장착된 타이어는 차량제조사에서 성능과 경제성을 최적화시키는 방향으로 설계되었기 때문에 차체에 비해 다소 작다는 느낌이 들 수도 있습니다. 이런 점을 보완하는 방법이 인치업 입니다.
인치업이란 흴의 지름을 키우고 타이어 사이드월(옆면)의 높이는 낮추는 것으로, 브레이크 성능과 코너링 성능이 좋아지고 차량 외관을 운전자의 선호에 맞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타이어 인치 업 시 단점]
승차감이 떨어지며, 연비가 나빠질 수 있습니다.
인치업을 하면 타이어 사이드월(옆면)의 높이가 낮아짐에 따라 노면의 진동과 충격이 덜 흡수된 채로 운전석에 전달되기 때문에 승차감이 떨어질 수 있고, 타이어휠의 무게가 증가하여 연비가 나빠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인치업을 하면 고품질의 타이어와 가볍고 경도가 우수한 휠을 선택해야 합니다

대리점 개설

미쉐린 대리점을 개설하려면 어떤 절차를 거쳐야 하나요?

지역 담당 영업 사원이 직접 방문해서 대리점 개설에 대한 상담 후 정식 절차를 통해 진행 됩니다.
게시판을 통해 연락처와 타이어 종류 (승용차 또는 트럭 버스)를 남겨주시거나 본사 전화 02-6240-5590으로 연락 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제조일(DOT) 및 원산지

타이어의 제조 일자는 어떻게 확인할 수 있나요?

타이어의 사이드월(옆면)에 표시된 DOT 정보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DOT정보는 안쪽과 바깥쪽에 모두 표시되지만, 제조일자는 한 쪽(안쪽 또는 바깥쪽)에만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제조 일자는 DOT의 가장 우측에 숫자 4자리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1012는 2012년도 10주차 생산 제품을 의미합니다. (예: DOT 6U17 T1VX 1012)

타이어에도 사용 기한이 있나요?

타이어는 사용기한이 법으로 정해져 있지는 않으나 타이어의 마모한계선(홈 깊이 1.6mm)까지 사용하게 되면 교체해야 합니다.
또한, 미쉐린에서는 타이어의 트레드 잔여 수명이 남아 있고, 외관상 아무 이상이 없더라도 10년 이상이 된 타이어는 될 수 있으면 교체할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타이어의 원산지가 제품마다 다른데, 성능 차이는 없나요?

미쉐린은 125년이 넘은 글로벌 브랜드로서 전세계 18개국에서 68개 공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제조지역이 달라도 동일한 원재료와 생산공정을 통하여 엄격한 품질관리를 하고 있기 때문에  전 세계 어디에서든지 동일한 품질과 성능의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타이어 가격

미쉐린 타이어 가격을 알고 싶습니다.

타이어의 최종소비자 판매가격 결정은 공정거래법상 대리점의 고유권한으로, 대리점별로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본사 웹사이트에서 가까운 대리점을 검색하신 후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련하여 더 상세한 설명을 원하시면 본사전화 02-6240-5590으로 연락해 주십시오.

기타

타이어의 재고 여부를 확인하고 싶습니다.

대리점별로 재고 수량이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수량 안내가 어렵습니다.
고객님께 가까운 미쉐린 대리점에 문의 해 주시기 바랍니다.

미쉐린 타이어 대리점을 찾고 싶습니다.

홈페이지의 대리점 검색 기능을 이용하여 가까운 대리점을 검색하시길 권장해 드리며
본사전화 02-6240-5590으로도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미쉐린 트럭 및 버스 타이어 정보는 어디서 찾을 수 있나요?

미쉐린 트럭/버스 전용 홈페이지에서 다양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www.michelin.co.kr/trucks-home-page

미쉐린코리아 채용문의

채용 관련 문의는 아래 이메일로 연락 부탁드립니다.


담당자 : 채용담당자
이메일주소 : recruiting@micheli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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